미국 출국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공개 합니다! 유학이나 어학연수 출국을 앞둔 상황에서 미리 챙겨야 하고 준비 해야 하는 물품들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국 출국 전 해야 할 일과 챙겨야 하는 다양한 준비 상황을 안내 합니다.
미국 출국 준비물
구매 또는 예약 할 사항들
⑴ 항공권 구매 팁
미국 출국 준비물의 첫 구매 품목은 항공권입니다. 목적지에 따라 직항 또는 경유 중 어떤 항공편을 선택할지, 그리고 편도로 구매할지 왕복으로 구매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출국 후 1년 이내에 귀국해야 하는 경우에는 왕복이 유리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편도만 구매합니다.
또한, 항공권 구입 시 경유와 직항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면, 장거리 여행에서는 직항을 선택하는 것이 더 현명한 결정일 수도 있습니다. 인천에서 미국까지 직항 편이 운행되는 도시로는 뉴욕, 보스턴, LA,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시애틀, 달라스 등이 있습니다.
✈ 대한항공
• 인천↔로스앤젤레스 (LAX)
• 인천↔샌프란시스코 (SFO)
• 인천↔시애틀 (SEA)
• 인천↔뉴욕 (JFK)
• 인천↔보스턴 (BOS)
• 인천↔워싱턴 (IAD)
• 인천↔달러스 (DFW)
• 인천↔아틀란타 (ATL)
• 인천↔시카고 (ORD)
• 인천↔호놀룰루 (HNL)
• 인천↔라스베이거스 (LAS)
✈ 아시아나 항공
• 인천↔뉴욕(JFK)JFK
• 인천↔로스앤젤레스 (LAX)
• 인천↔샌프란시스코 (SFO)
• 인천↔시애틀 (SEA)
• 인천↔시카고(ORD)
• 인천↔하와이(HNL)
✈ 아리칸에어라인
• 인천↔달라스(DFW)
✈ 델타 항공
• 인천↔시애틀 (SEA)
• 인천↔디트로이트
• 인천↔로스앤젤레스 (LAX)
✈ 싱가포르 항공
• 인천↔로스앤젤레스 (LAX)
항공권 구입은 다양한 항공 구매 사이트 검색 후 왕복/편도, 직항/경유, 가격, 위탁수하물 규정, 왕복 항공권 구매 후 날짜 변경 패널티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공 예약으로 많이 검색하는 사이트에는 네이버 항공예약, 스카이스캐너, 익스페이디아 등 입니다. 또는 개인이나 가족 마일리지가 적립된 항공사를 선택하여 항공을 구매하거나 클래스(자리)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⑵ 홈스테이 또는 기숙사 예약
미국 유학, 어학연수 기간 중 체류할 수 있는 숙소는 기숙사, 홈스테이, 렌트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먼저, 해당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숙박 옵션을 확인 후 신청 합니다.
숙소를 직접 구할 경우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지낼 곳을 찾는 것도 안전한 곳을 단기 예약 후 미국 현지에서 연장하는 방향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홈스테이 예약이 필요하다면 아래 사이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⑶ 보험가입
미국은 자국민을 위한 국가 의료보험이 없고 사설 보험에 가입하여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유학생 역시 학교에서 제시하는 보험이나 개별적으로 사설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 가입은 국내 보험사 뿐만 아니라 United Health Care 같은 미국 보험사까지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험 비용은 보장 플랜에 따라 고정된 것이 아니라 가입자의 나이,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전 미국 교육기관에서 안내하는 입원 및 치료 등에 관한 보상 한도를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⑷ 미국 휴대폰 유심 또는 eSim 구입
미국 출국 준비물 중 또 하나의 사전 구매 물품은 미국 유심입니다. 유심이나 이심(eSim)을 미리 구입하여 폰 번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통신사에는 AT&T , 버라이즌, 스프린트 ,T-Mobile USA 등의 메이저 통신사 뿐만 아니라 망을 임차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통신사들이 있습니다.
체류 하게 될 도시, 요금 플랜 등을 고려하여 유심을 구매 하시기 바랍니다.
⑸ 미국 출국 준비물 체크리스트 작성
미국 출국 준비물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물품이 누락되지 않도록 꼼꼼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출국 전 각종 행정 처리 사항
미국 장기 체류 희망자는 준비물을 챙기는 것 외에 사용 중인 휴대폰 로밍 또는 정지, 건강보험 급여 중지 신고, 학자금 대출 신고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단, 이러한 행정 사항은 모든 출국자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대학 졸업자, 퇴사 후 장기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준비하는 분에게 해당됩니다.
⑴ 국내 휴대폰 정지 또는 해지
본인이 사용하는 각 통신사에 온라인 또는 고객센터 문의하여 정지, 해지, 로밍 등의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⑵ 각종 학자금 대출 관련 해외이주/유학 신고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이 있는 경우 해외 이주 또는 유학 사유 출국에 관한 해외 이주 신고를 해야 합니다. 단, 상관 기간 중인 경우 보증인의 정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⑶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미국 유학 기간 중 운전이 필요하다면 국제운전면허증을 미리 발급 받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은 온라인 민원24에서 발급 신청하거나 관할 경찰서 민원과 또는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 하여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준비물: 여권사진(3.5cm x 4.5cm), 운전면허증, 발급비 8,500원
⑷ 체크카드 발급
미국에서 급히 현금이 필요한 경우 미국에서 사용 가능한 체크 카드를 준비 합니다. 이 경우에는 비상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⑸ 달러 환전 및 유학생 지정
미국 달러 환전은 많은 금액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 도착 후 현금이 필요한 상황을 고려하여 약 50만원~100만원 범위 내에서 환저을 합니다.
√ 환전금액 예시: 약 50만원 => $100×3장, $50X2장, $20X5장
√ 환전시 우대율이 좋은 은행앱으로 환전 후 공항에서 수령하는 방식: 토스, 신한 SOL뱅크, 우리은행 위비뱅크 등
주로 거래하는 국내 은행에 유학생을 지정하게 되면 송금 한도 금액 제한 없이 송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10만불 초과인 경우는 국세청 통보 됨) 유학생 지정은 누구에게나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지만 건당 $2,000 초과 또는 년간 $10,000 이상 송금을 받는 경우에는 유학생 지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⑹ 건강보험 급여정지 또는 납부예외 신청
건강보험료를 직접 납부하는 출국자는 지역 건강보험 관리공단에 문의하여 건강보험 급여 정지 또는 납부 예외 신청을 합니다. 이때 안내에 따라 입증서류(항공권, 비자하거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단, 피부양자로 등재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 건강보험관리공단
⑺ 병원진료
미국 출국 전에 건강 검진이 필요하다면 미리 진행합니다. 특히 몸에 건강 염려가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의하여 필요한 약을 준비해두는 것은 현명한 선택입니다. 또한, 출국 준비물을 챙길 때 자신에게 필요한 간단한 상비약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출국 짐싸기
캐리어 준비
수하물 캐리어 준비는 위탁할 수하물의 수량에 따라 준비하되 기내용 캐리어와 위탁수하물용 두 종류를 모두 준비해야 합니다. 대부분 항공사는 일반석 탑승시 위탁수하물 1개를 허용하고 있으며 기내용 캐리어인 경우 부피 20인치 미만 크기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각 항공사의 수하물 캐리어 기준과 별개로 이동이 편리하고 무게에 잘 견디는 견고한 제품을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짐 싸기 품목
무엇보다 준비해둔 물품이 누락되지 않아야 미국 도착 후 비용과 불편함의 손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⑴ 가방에 휴대해야 할 주요 서류
아래 서류는 개인이 항상 휴대해야 하므로 잘 보관합니다.
- 여권 : 미국 출입국시 항상 휴대해야 하므로 손 가방이나 백팩에 소지 할 것
- I-20: I-20 원본 항상 휴대할 것
- 항공권: 영문 이름, 목적지, 출발일, 시간, 편명 등을 확인
- 보험증권(영문): 영문 이름, 생년월일, 보험 시작일, 플랜 확인
- I-901(SEVIS FEE) 납부 영수증 : 다른 서류와 함께 보관
- 숙박정보: 미국 숙박지(기숙사 또는 홈스테이 등) 주소
- 국제운전면허증: 가방에 넣어 둘 것
- 현금: 개인 휴대
- 신용카드: 지갑에 넣어 둘 것
- 체크카드: 해외 사용 가능한 PLUS/Cirrus 카드 확인
⑵ 귀중품 보관
미국에서 필요한 귀중품은 위탁수하물이 아닌 기내에 함께 지참하여 탑승하도록 합니다. 대표적인 물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트북/맥북: 백팩에 넣어 기내 탑승
- 휴대폰 : 개인 사용 휴대폰 소지
- 각종 충전 케이블: 휴대폰 또는 노트북 케이블 백팩 보관
- 보조 배터리: 항공사 마다 규정이 다르지만 보조 배터리는 기내 지참
- 헤드폰/에어팟: 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휴대할 것
- 악세서리: 귀고리, 반지 등 고가의 제품은 개인 휴대
- eSim: 출국 전 구매할지, 미국 도착 후 구매할지 결정
⑶ 장거리 비행 편의 물품
장거리 비행에 있어서 아래 물품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미리 챙겨 두어 기내에 지참 후 탑승합니다.
- 안대 및 귀마개: 기내 조명, 소음 등으로부터 방해 받지 않고자 한다면 준비 할 것
- 슬리퍼 : 기내 탑승 후 슬리퍼 착용으로 편안한 여행 준비
- 목베개: 장거리 여행시 필수 아이템
- 껌: 양치가 쉽지 않는 기내에서 껌을 준비하여 쾌적함을 유지
⑷ 의류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의류 입니다. 도착 시점의 계절, 기후, 체류 기간을 고려하여 의류를 준비합니다. 의류 분류는 솟옷, 신발류, 사계절용 의류, 겨울 의류, 여름 의류, 봄가을 의류 등 세분화하여 준비하도록 합니다.
특히, 미국에서 세탁 빈도 등을 고려하여 속옷, 양말, 타올 등은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속옷 및 양말: 상/하의 분류하여 충분히 준비 할 것
- 신발: 운동화, 캐주얼 화, 부츠, 슬리퍼 등등 개인의 상황에 맞게 준비 할 것
- 의류: 사계절 공통으로 입을 수 있는 외출복, 실내 옷, 여름 옷, 겨울 옷 등 준비 할 것. 부피가 많고 수하물 문제가 있는 경우 부피와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겨울 옷은 추후 화물로 받는 것도 고려할 것
⑸ 생활 물품
미국 출국자들이 챙겨 가야할 생활용품에는 세면용품, 생필품, 위생용품, 화장품, 상비약품, 문구류 등 일상 생활과 관련된 전반적인 물품과 개인의 필요에 의한 취미, 운동 용품까지 다양합니다.
더불어, 각 물품끼리 분류하여 가방에 넣기 편리하게 정리를 합니다.
미국 전압은 110V이고 콘센터가 일자[ | | ] 형임을 감안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소지한 전자 제품이 220V 전용이라면 지참하지 말고 미국에서 별도로 구매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세면용품: 샴프, 린스, 폼 클린징, 치약, 치솔, 가글, 비누, 세면도구세트, 면도기, 타올 등
- 안경 및 렌즈: 미국에는 비싸기 때문에 렌즈는 미리 구매 할 것
- 생필품: 접는 우산, 헤어드라이어기(110V 가능여부 확인), 고데기(110V 가능여부 확인), 선글라스, 안경, 렌즈, 휴대폰거치대, 전기장판, 가벼운 담요, 돼지코, 충전아답터, 지퍼팩, 미니가습기, 셀카봉 등
- 위생용품: 여성용품, 면봉, 손톱깍이, 물티슈, 휴대용 손소독제, 마스크 등
- 화장품: 스킨, 로션, 화장품세트, 선크림, 마스크팩 등
- 상비약품: 감기약, 소화제, 해열제, 연구, 벌레물렸을 때 바르는 약, 인공눈물, 모기약, 밴드, 파스 등
- 문구류: 다이어리, 볼펜, 도서 등 필요시 챙길 것
⑹ 기타 물품
아래 기타 물품은 개인 취향에 따라 챙겨갈 수도 있고 미국 도착 후 구매하면 유용한 물품들입니다. 수하물의 무게를 고려하여 판단하기 바랍니다.
- 세탁세제: 최소 주1회 세탁이 필요하므로 세제 구매는 필수
- 머그잔: 개인이 사용 가능한 머그잔 구비
- 간이정수기: 간이 정수가 필요한 경우 별도 구매
- 물통: 식수를 계속 구매할 경우 비용 부담이 있으므로 물통을 휴대
- 도시락 통: 도시락 통을 미리 준비하거나 도착 후 구매
- 양념: 요리를 직접 해야할 경우 필수 양념(된장, 고추장, 간장 등)을 한인 마트 또는 중국계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음
- 취미용품: 취미와 관련한 악기, 재료 등
- 운동용품: 축구화, 테니스라켓, 보드, 스키 등
미국 출국 준비물 짐싸기 팁
- 짐싸기를 꼼꼼하게 준비하도록 물품 목록(체크리스트)을 작성하여 준비물 챙기기
- 액체류 (썬크림, 로션, 안약, 치약 등) 및 가위, 칼 등 기내 반입 불가로 수화물로 발송
- 부피 큰 물품은 진공팩을 사용하여 부피 줄이기
- 미국 구매 가능 품목은 제외하여 무게 줄이기
- 캐리어와 위탁 수하물 패킹 후 무게 달아보기
- 위탁 수하물은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표시 해 두기
맺음말
지금까지 미국 출국 준비물을 준비하는 전반적인 안내였습니다. 각자 미국 체류 목적에 맞는품목을 빠트리는 일이 없도록 꼼꼼한 준비에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 도움 되는 참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