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어학 연수 준비 방법

캐나다 어학 연수 준비 방법과 절차

캐나다 어학 연수 준비는 지역 선정, 학교 선정, 입학 신청, 학비 송금, 입학 허가서 수령, 학생비자 신청, 숙박 신청, 캐나다 출국 준비, 캐나다 입국 및 숙소 이동 순으로 진행됩니다.

어학연수 준비는 수업 희망 일로부터 3~6개월 이전부터 진행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단, 인기 많은 교육기관이나 조기마감되는 코스인 경우에는 6개월 이전부터 입학 신청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나다-어학연수-준비

1. 캐나다 어학연수 목표 설정과 고려사항


캐나다 어학 연수는 캐나다 각 지역의 영어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코스에 등록하여 읽기(Reading), 듣기(Listening), 말하기(Speaking), 쓰기(Writing) 등 영어의 전반적인 영역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캐나다에 체류하며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이유는 각자 습득한 영어를 바탕으로 도전하려는 최종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캐나다 어학 연수 준비는 개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방향으로 준비되어야 하며 목적에 따른 방향 설정은 아래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취업 또는 재취업을 목표로 하는 어학연수


국 • 내외 기업 취업시 필요한 영어점수나 영어회화 수준을 갖추기 위해 캐나다가 최적의 국가라고 판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캐나다의 안전성, 합리적인 비용과 학생 중심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사설 어학원 및 대학 부설의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교육기관의 프로그램은 회화, 문법, 비지니스, 시험준비 등 코스가 다양하고, 강사 평가 등으로 교육의 질을 상향 평준화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경우 영어 회화 과정 뿐만 아니라 캐나다 기업 또는 현지 사람들과 소통하며 영어를 접할 수 있는 단기 Co-op(코업)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어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수 후 취업이나 재취업을 목적으로 한다면 일반 영어 과정 후 각자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와 관련 있는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에세이, 프리젠테이션, 토론 등 영어 구사 수준을 높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나다 대학(원) 입학을 위한 어학연수

캐나다 대학(컬리지, 4년제)이나 대학원 입학시 영어 점수 제출은 필수입니다. 또한, 대학 생활에 필요한 영어회화나 에세이 실력도 갖추어야 하는데 어학연수를 통하여 영어 점수를 준비 할 수 있고 대학 진학에 필요한 영어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 진학을 목적으로하는 어학연수는 패스웨이 프로그램 수강이나 대학 진학 준비반에서 어학연수 후 영어 점수 제출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유학 후 취업이나 이민을 목적의 캐나다 컬리지 입학은 대학 자체의 ESL 프로그램(대학부설)등록 또는 컬리지와 연계되어 있는 어학원 어학연수 후 영어 점수 제출이 면제되는 조건부 입학이 가능합니다.


캐나다 문화 체험 및 경험이 목적인 경우

캐나다는 북미 영어권 문화이면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국가입니다. 캐나다 어학연수는 영어 습득 뿐만 아니라 캐나다 문화를 경험, 많은 해외 유학생 또는 연수생들을 통해서 다양한 국가 사람들로부터 여러 가치관과 의식 등을 접할 수 있어 세계관을 넓히는 기회가 됩니다.


자녀 무상교육을 위한 캐나다 어학연수

캐나다 노바스코샤는 부모 중 한 명이 학업 부담 없는 어학 연수를 할 경우 미성년 자녀수에 상관없이 공립학교 무상교육이 가능합니다.

위 지역 외 다른 주에서는 캐나다 대학 입학을 전제로 어학연수를 할 경우 자녀 무상교육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제도를 활용하여 다자녀 가정에서는 캐나다 어학연수를 통해서 자녀들에게 캐나다 공교육 유학 기회를 제공하려는 목적을 가지기도 합니다.


캐나다 어학 연수 목적이 설정 되었다면 신청자의 개인 성향, 영어 수준, 예산을 기반으로 지역 결정, 학교 결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나의 성격과 성향


캐나다 어학연수는 도시, 기후, 교육기관, 사람과의 소통 등 연수자와 잘 맞는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선택을 위해서는 나의 성격과 성향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활발하고, 적극적인 사람에게 맞는 지역,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사람에게 적합한 환경 등 최대한 본인에게 맞는 지역과 환경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활발하고 적극적인 연수생이 중, 소도시를 선택하는 경우 단조로운 생활과 문화 컨텐츠의 빈약함으로 무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내성적인 학생이 대규모의 교육기관을 선택하거나 클래스 규모가 큰 수업을 선택한다면 실제 영어 회화를 구사하는 빈도가 매우 적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겨울이 긴 캐나다 특성상 어떤 지역이든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겨울이 길지 않는 도시를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한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게 연수자의 성격과 성향을 고려하여 지역 선정이나 교육기관 규모를 결정해야 적응과 생활의 만족도가 높게 됩니다.


출국 전 영어 수준


캐나다 어학연수 출발 직전의 영어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영어에 대한 지식이 많을수록 등록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합니다.

또한 일정 수준의 문법이나 단어 수준이 있다면 캐나다에서 영어 실력 향상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초 회화가 가능하다면 단기간에도 많은 성장이 가능하겠으나 출국 전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문법, 단어, 듣기 공부에 매진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지름길입니다.


2. 캐나다 어학 연수 비용

캐나다 워홀 비자가 없다면 캐나다 어학 연수 기간에는 합법적인 소득을 얻을 수 없습니다. 즉, 학생 비자나 관광 비자는 캐나다에서 경제 활동이 불가 합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준비한 예산에 의해 학비, 주거비, 용돈, 항공료, 여행 경비 등을 지출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캐나다 어학연수 비용의 현실적인 비용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은 캐나다 어학 연수 비용에 관한 일반적인 항목별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업료(학비)
수업료는 수강 프로그램 종류, 수업 시간, 등록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학원비는 학원마다 조금씩 상이하고 도시별 조금 씩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풀타임(주당 20시간 이상) 기준 한 달에 120만원~170만원 정도 필요합니다. 어학원의 학비는 장기 등록(9개월 이상 입학)하는 경우 학비 할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한 곳의 어학원에 오랜 동안 공부해야 한다는 점을 불편해 하는 학생도 있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숙박비
학원에서 제공하는 숙박 옵션에는 홈스테이 거주가 일반적이며, 연수생들과 함께 거주하는 레지던스(기숙사 개념)가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 개인이 선택하는 룸쉐어, 렌트 등도 있습니다.

어학연수시 숙박비는 홈스테이 기준 한 달에 약 90만원~130만원 정도 필요하며 도시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생활비
캐나다의 생활비는 식비, 교통비, 통신비, 여가 활동, 개인 용품 구매 등 생활비를 고려해야 합니다. 캐나다 도시나 학생의 씀씀이에 따라 다르지만 홈스테이 거주자는 생활비를 70만원 ~ 90만원 정도 책정하는 것이 기본 입니다.

반면, 렌트나 쉐어를 하는 경우의 생활비는 한 달 평균 약 90만원 ~ 150만원 정도 필요합니다.

기타 비용
기타 비용에는 학생 비자 신청과 관련된 신체검사비, 비자신청비가 있으며, 항공료, 유학생 보험 등 추가적인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신체검사는 약 18만원~21만원 필요하며, 학생 비자 신청과 바이오 메트릭스에는 약 23만원 가량 필요합니다.

• 캐나다 어학 연수 예상 비용

위에 안내한 비용들은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위 비용을 바탕으로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어학 연수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1개월3개월6개월1년
학비120 ~ 170 만원330 ~ 480 만원630 ~ 930 만원1,260 ~ 1,860 만원
홈스테이90 ~ 130 만원270 ~ 390 만원540 ~ 780 만원1,080 ~1,560 만원
용돈70 ~ 90 만원210 ~ 270 만원420 ~ 540 만원840 ~ 1,080 만원
합계280 ~ 390 만원810 ~ 1,140 만원1,590 ~ 2,250 만원3,180 ~ 4,500만원
위 캐나다 어학 연수 비용은 환율 및 어학원 프로모션, 숙박, 용돈 등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며 항공료와 보험료 별도입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유학원 대행 vs 혼자 직접 준비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방법은 유학원에 대행할 수도 있고 혼자 준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 유학원 대행
유학원은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학습 계획을 제공하고, 교육기관 추천부터 학생비자 신청, 출국준비 등을 안내합니다. 

또한 유학원은 자체의 학비 할인과 프로모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학원에서 안내하는 특정 어학원 중심으로 프로모션이 학생에게 적합한지 여부의 판단은 학생이 직접 해야 해야 합니다.

✍ 혼자 스스로 준비
혼자 준비하는 경우 개인의 취향에 따라 교육기관을 선택하고 모든 진행을 직접 함으로써 느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단 스스로 준비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변수나 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해 꼼꼼한 조사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3. 캐나다 어학 연수 지역 및 도시 선택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를 계획할 때 적절한 지역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지역 선택 고려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캐나다 도시 선택 고려 사항


캐나다 지도

캐나다는 10개의 주와 8개의 준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에서 2번째로 큰 나라 입니다.

도시 규모
도시 규모는 캐나다 어학연수의 생활과 체험에 큰 영향을 줍니다. 도시에서 다양한 경험을 희망하는 학생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면, 홈스테이 호스트나 연수생과 더 친밀한 환경을 희망하는 학생은 중, 소도시 또는 기숙사를 제공하는 지역이나 도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시 선택은 학생 개인 선호와 성향에 따라 최적의 도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도시 결정에서 대도시는 밴쿠버, 토론토, 몬트리올, 캘거리입니다. 이 도시들에는 다양한 어학원, 대학부설이 있으며 캐나다 워홀 학생들에게도 인기 는 도시들입니다.

캐나다 대도시에는 문화 컨텐츠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교통이 편리한 장점이 있는 반면 주거비, 물가 등이 중, 소도시에 비해서 약 20% 이상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중급 규모에 해당되는 빅토리아, 오타와, 위니펙 등에는 일부 어학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는 생활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도시에 교육기관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호 도시에 위치한 교육기관, 프로그램과 과정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캐나다 어학연수 후 취업, 대학 진학, 영주권 취득까지 고려한다면 그에 적합한 교육기관을 확인해야 합니다.

기후와 생활 환경
캐나다 어학연수는 최소 3~6개월부터 장기적으로 8~12개월 가량 생활하는 단기 이주와 같습니다. 그래서, 넓은 캐나다 지역, 다양한 도시,상이한 기후를 조합하여 본인과 적합한 도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의 서부 도시인 밴쿠버나 빅토리아는 기후가 온화하고 자연 환경이 풍부하지만 겨울에 흐리고 비가 내리는 날씨가 많습니다. 반면, 대부분의 동부 도시들은 기후가 더 추운 경우가 많고, 눈도 자주 내립니다.

그리고, 자연 경관이 뛰어난 환경을 희망한다면 밴쿠버와 빅토리아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나다 경제, 문화의 중심 도시인 토론토, 역사와 정치에 관심이 있다면 오타와가 적합할 수 있으며, 해안 도시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핼리팩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면, 유럽 프랑스 문화를 간접적으로 느끼고 싶은 경우에는 몬트리올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주거 및 생활 비용
캐나다 어학연수 도시에 따라 주거 비용, 생활비 차이가 발생합니다. 대도시의 편리한 교통에 위치하는 콘도, 렌트, 쉐어 등의 비용은 밴쿠버, 토론토의 다운타운과 인접할 수록 매우 비싼 편으로 월 최소 $1,000 이상을 지불해야 하고 별도의 식비, 교통비 등 월 $1,300~$1,800 정도 필요 합니다.

반면, 소도시나 시골의 기숙사 시설을 이용할 경우 월 $600~$800로 생활이 가능한 지역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도시의 생활비는 최소 $700 이상 필요하지만 작은 도시일수록 이 보다는 조금 더 저렴한 $600 정도로 가능합니다.


참고 사항: 캐나다 주별 세금정보

캐나다에서 물건을 구매시 소비세인 연방 판매세금(GST)와 주정부 판매세금(PST) 그리고 HST(GST 개념)를 부과합니다.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부과하는 GST 5%의 경우 알버타주, BC주, 마니토바주, 퀘벡주, 사스카츠완이며, 온타리오주는 HST 13%를 적용하고, 노바스코샤, 뉴브런스윅은 대서양 연안주들은 15%를 적용합니다. 이와 별개로 주정부에서 부과하는 PST는 BC주에서 7%, 마니토바 7%, 퀘벡 9.75%, 사스카츠완 6%의 주정부 세금을 적용합니다. 이 모든 세금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British Columbia(BC)주: 12%
  • Alberta(AB)주: 5%
  • Saskatchewan(SK)주: 11%
  • Manitoba(MB)주: 12%
  • Ontario(ON)주: 13%
  • QC(Quebec)주: 14.975%
  • New Brwnswick(NB)주: 15%
  • Nova Scotia(NS)주: 15%
  • Newfounland and Labrador(NL): 15%
  • Prince Edward Island(PEI): 15%


캐나다 주요도시 소개

bc주
on주

캐나다 어학연수 인기 도시에는 밴쿠버, 빅토리아, 캘거리, 토론토 입니다. 반면, 핼리팩스는 대학생보다는 자녀 무상교육으로 체류하시는 분들이 많아 졌습니다.


밴쿠버

밴쿠버/Vancouver, BC


◈ 밴쿠버(Vancouver)
BC주의 밴쿠버는 자연 경관이 아름다우면서 도시적인 매력을 갖춘 도시로서 야외 활동과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밴쿠버의 최대 장점은 서부에 위치하여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선선하고 건조한 평균 최고 기온이 20도에서 25도 사이며, 겨울에는 0도에서 5도 사이비가 많이 오고 온도가 낮아집니다. 또한, 밴쿠버는 푸른 산악과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밴쿠버에는 ILSC, ILAC, KAPLAN 등의 대형 어학원과 SFU, UBC 등의 대학부설 뿐만 아니라 코업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 야외 스포츠 활동, 액티비티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버스와 스카이트레인으로 교통이 편리한 편이고 다양한 한인 음식점과 한인 마트가 있어서 생활에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밴쿠버는 캐나다 어학연수 최고 인기 도시일 뿐만 아니라 조기유학과 캐나다 워홀 학생들에게도 선호하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빅토리아

빅토리아/Victoria, BC


빅토리아(Victoria)
빅토리아는 BC주의 주도이며 섬 도시입니다. 밴쿠버에서 비행기로 20분 거리에 있으며 영국적인 분위기와 아름다운 해안 경관을 갖추고 있습니다.

빅토리아는 온대 기후에 속하며 여름에는 평균 최고 기온이 20도에서 25도 사이로 따뜻하며, 겨울에는 5도에서 10도 사이의 온화한 기온을 유지합니다. 강수량은 연중 고르게 분포되며, 겨울에 약간 더 많은 강수량을 기록합니다.


빅토리아에는 Inlingua, GEOS 등의 어학원과 빅토리아대학부설 등에서 어학연수가 가능하고 친절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실용적인 영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도시입니다.

하지만, 캐나다 어학연수에 있어서 빅토리아는 저렴한 도시는 아닙니다. 밴쿠버나 물가나 생활비 차이가 거의 없거나 조금 저렴한 편입니다.


캘거리

캘거리/Calgary, AB


캘거리(Calgary)
캘거리는 캐나다 앨버타주에 위치한 도시로서,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현대적인 도시의 조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캘거리는 대륙성 기후를 가지고 있어 여름에는 따뜻하고 건조한 날씨를 경험할 수 있으며, 겨울에는 추워지고 눈이 잦습니다.

캘거리는 주정부 세금이 없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타 도시보다 생활 물가가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캘거리에는 대부분 중, 소형 규모의 어학원이며 MRU와 SAIT 등의 대학 부설에서도 캐나다 어학연수가 가능합니다. 근처에는 록키 산맥과 같은 자연 명소가 있어 관광객이 많이 찾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토론토

토론토/Toronto, ON


토론토(Toronto)
온타리오주에 있는 토론토는 캐나다의 동부에 위치한 캐나다 최대 도시로, 대륙성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더운 날씨로 30도 이상까지 고온과 높은 습도인 반면, 겨울에는 영하 10도 이하로 추워지고 눈이 자주 내립니다.

토론토는 캐나다 비즈니스 및 금융 중심지로서 코업 등의 프로그램으로 취업경험과 비즈니스 영어를 개선하기에 적합합니다. 토론토는 많은 어학원과 컬리지, 대학들이 즐비한 도시이며 TTC라는 대중교통이 캐나다에서 제일 발전된 도시이기도 합니다. 토론토 역시 캐나다 어학연수 도시 중 인기가 높습니다.


오타와

오타와/Ottawa, ON


오타와(Ottawa)
오타와는 캐나다의 행정 수도로서 역사적인 명소가 많은 도시입니다.

오타와는 대륙성 기후에 속하며, 여름에는 평균 최고 기온이 25도에서 30도 사이로 높아지며, 겨울에는 -10도에서 -20도 사이로 매우 추워집니다. 강수량은 연중 고르게 분포되지만, 가을과 겨울에는 약간 더 많은 강수량을 기록합니다.

오타와는 영어와 프랑스어가 공용어로 사용되며, 양쪽 언어를 배우고 싶은 학생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다양한 박물관, 예술 센터, 공원 등이 있어 문화적인 활동과 역사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몬트리얼

몬트리올/Montreal, QC


몬트리올(Montreal)
몬트리올은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도시로서 영어 뿐만 아니라 프랑스어 학습과 문화 체험에 적합합니다.

몬트리올은 캐나다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며 여름에는 따뜻하고 습도가 높은 날씨이나 겨울에는 추워지고 눈이 많이 내립니다.

몬트리올은 프랑스어 문화와 유럽 색채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도시로 역동적인 예술 및 문화 장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몬트리올에는 ILSC, GEOS 등의 어학원과 맥길 대학 부설 등에서 어학연수가 가능합니다.


할리팩스

할리팩스/Halifax, NS


◈ 할리팩스(Halifax)
할리팩스는 캐나다의 동부에 위치한 항구 도시로서 아름다운 해안 선상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할리팩스도 대륙성 기후에 속하며, 네 가지 계절이 구별됩니다.

여름에는 평균 최고 기온이 20도에서 25도 사이로 따뜻하며, 겨울에는 -5도에서 -10도 사이로 추워집니다.


핼리팩스는 캐나다 어학연수 시장에서 인기 있는 지역은 아니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거리가 매우 먼 캐나다 동쪽에 위치해 있고, 영어 학원의 규모나 프로그램의 다양성, 어학원 시스템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핼리팩스가 어학원 입학으로 자녀무상교육이 가능하고 AIP 이민 등이 나타나면서 연수생(자녀를 둔 학부모)이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어학원 등록으로 중국인도 학생비자가 발급 되는 지역으로 아시아인 학생이 많이 늘어난 곳입니다.


4. 캐나다 학교 선택 방법


학교 결정 시 고려 사항

캐나다에서 어학연수를 위해 학원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다음은 학원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운영 기간과 인지도
학원의 인지도가 어학연수 학교나 학원 선정에 절대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학원의 인지도는 학원의 마케팅과 홍보에 의해서 과장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학원 운영 기간은 어학연수의 품질과 연수생의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파악하는데 중요한 잣대 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학원 운영 기간은 단순한 어학원의 유지가 아니라 학생으로부터 오랜 기간 좋은 피드백을 받아 왔음을 의미하고 학원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나 운영 시스템이 안정적이었음을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면에서 캐나다 어학원의 운영 기간은 학교 선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입니다.

어학연수 프로그램
학원이 제공하는 연수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연수 목적과 맞아야 합니다. 일반 영어 과정인 문법, 회화, 작문, 듣기 뿐만 아니라 선택 수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본인의 관심사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대학진학, 코업, 비지니스, TESOL, IELTS 등의 특별한 수업을 희망할 경우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이 제공되는지도 종합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원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다양할 경우 영어 학습자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학비 및 숙박 비용
학생이 희망하는 프로그램 종류, 수업 시간, 입학 기간에 따른 학비 규모가 예산과 적합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학원에서 제공하는 숙박비, 공항 픽업비 등 제반 비용에 대해서도 확인 후 예산에 적합한지 미리 파악하고 학비 할인이나 프로모션 기간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학 부설의 경우 학비 할인이 없으나 어학원은 입학 기간에 따라 학비를 5%~20%까지 할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숙박은 반드시 학원에 의뢰할 필요 없이 직접 안전하고 저렴한 숙박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어학원 국적 비율
학원의 국적 비율은 영어 자체를 배우는데 있어서 절대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학원내에서 영어만 사용해야 하는 규칙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적 비율이 다양할 경우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소통하며 얻게 되는 문화 체험, 교류 등으로 어학연수의 또 다른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국가에 치우쳐진 국적 비율보다는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함께하는 어학원이 본인에게 적합한지 큰 고려 요소가 아닌지 학원 선택 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교육 시설과 지원 서비스
학원의 시설과 지원 서비스는 학생들의 편의와 학습 환경을 개선하는 데 중요합니다. 학원 교실의 시설, 휴게실 등은 하루 종일 학원 생활을 하게 되는 학생에게 편안하고 쾌적해야 합니다.

또한, 연수생에게 제공되는 정규 수업 외 별도 활동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본인이 희망하는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학원과 대학부설 차이

사설어학원

사설어학원

사설 어학원

캐나다 어학연수 교육기관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사설 어학원은 주로 대도시에 집중되어있습니다. 개인 사업자에 의해 큰 건물을 임대하여 운영하며 우리나라의 영어 학원 개념입니다.

전체 학생 규모는 약 100~300명 정도의 중, 소규모와 500명 이상의 대규모 어학원 형식의 프랜 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는 곳도 있습니다.

학생의 레벨에 따라 반 인원은 12명~15명 정도로 운영되고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일반 영어 과정의 회화, 문법, 작문, 읽기, 듣기 등의 기본 프로그램(ESL)과 TOEIC, TOEFL, 비즈니스 과정 등까지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주별 수업 시간은 교육기관에 따라 20시간에서 30시간까지 다양하며 입학 기간은 최소 2주부터 48주까지 본인이 선택할 수 있으며 매주 또는 매월 1~2회 이상 입학이 가능합니다.

입학 후 그리고 정기적인 레벨 테스트 결과에 따라 상급 레벨 이동 가능합니다.

대학교부설

대학부설

대학교 부설

대학 부설은 대학에서 운영하는 어학연수 센터이며 대학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의 영어 수준을 향상 시킬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지 않더라도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 부설도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 부설은 대부분 대학교 내에 위치한 On-campus 형태이기 때문에 대학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학 부설 프로그램은 학기제(8주/10주/12주)로 운영되어 입학 시작은 년 3회~6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아카데믹한 요소가 많은 문법, 작문 중심이 많아 영어 수준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회화를 비롯한 실용적인 영어를 향상 시키려는 학생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 인원은 약 15~20명 정도이며 주 당 수업 시간은 주 18~22시간 정도입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프로그램


대부분의 어학원 또는 대학 부설에서 제공하는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입니다. 단, 교육기관에 따라서 각각 프로그램에 대한 수업 시간, 진행 방식, 학비, 개강일, 기간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영어 프로그램(General English Program)
일반 영어 프로그램은 초보자부터 고급 수준 까지 학생들을 위한 회화, 문법, 독해, 작문 등을 공통 수업(Core Class) 및 선택 수업으로 운영하는 과정을 일컫습니다.

이때, 연수생이 등록하는 수업 시간과 기간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학원에 따라 그룹 수업의 반 인원은 12명~15명이 일반적입니다.

비즈니스 영어(Business English)
비즈니스 영어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분야에서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을 대비하여 제공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비즈니스 관련 어휘, 회화, 프레젠테이션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비즈니스 환경에서 영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험 준비 프로그램(Test Preparation Program)
시험 준비 프로그램은 영어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IELTS, TOEFL 등이 해당됩니다.

각 시험 구조와 문제 유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리스닝, 스피킹, 리딩, 라이팅 등을 학습하여 목표 점수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일부 어학원은 IELTS 또는 TOEFL 공인 시험 센터인 곳도 있습니다.
전문 강사들이 학생들의 약점을 분석하고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시험 성적 향상을 지원합니다.

대학 진학 프로그램(University Preparation Program)
대학에서 필요한 영어 수준을 갖추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영작, 토론, 독해 등을 제공합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대학에 필요한 영어 실력을 향상 시켜 대학 수업에 능숙하게 참여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대학 진학 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은 어학원과 연계한 캐나다 컬리지 입학시 영어 점수 제출을 면제 받습니다.

테솔 프로그램(TESOL Program)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프로그램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교수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어학원 단기 TESOL 과정은 영어 교육에 필요한 학습자의 태도, 방법, 요령 등을 가르치며 실제 실습 등을 진행합니다. 비록 영어 강사를 희망하지 않더라도 TESOL 과정 자체가 학습자의 영어 수준 향상에 도움 됩니다.

코업 프로그램(Co-op Program)
캐나다 코업 프로그램은 단순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일반 영어 과정 중, 상급 이상의 영어 실력이 되거나 IELTS 5.0 이상 점수가 있는 학생은 비지니스, 호텔, 서비스, IT, 무역 분야의 기초 이론 수업 후 취업이 가능한 코업 프로그램을 수강 할 수 있습니다.

코업 프로그램은 학업과 일을 병행하며 실용적인 영어를 접해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됩니다.


캐나다 어학원 소개


멀티 캠퍼스 운영 어학원


» ILAC

캐나다-어학원-ILAC

• 도시: 밴쿠버, 토론토
• 특징: 밴쿠버 및 토론토 시내 위치. 전체 18개 레벨로 구성. 주 40레슨 집중 과정 진행. 아시아, 남미, 유럽 등 국적 비율이 다양하고 학원 시설이 쾌적함. 각 캠퍼스 등록 학생 약 1,000명 이상의 대규모 어학원
ILAC 바로 가기


» ILSC Language Schools

캐나다-어학원-ILSC

• 도시: 밴쿠버, 토론토, 몬트리올
• 특징: 미국, 호주 등 다국적 연수 기관이며 프로그램이 매우 다양하고 액티비티가 매우 활발함. 밴쿠버, 토론토 각각 학생 수 1,000 이상의 대규모 어학원이며 몬트리올 학생 수 평균 300명 규모로 운영.
ILSC 바로 가기


» EC

캐나다-어학원-EC


• 도시: 밴쿠버, 토론토, 몬트리올
• 특징: 다국적 교육 그룹. 캐나다 3개 도시 센터 운영하여 센터 이동 가능. 총 10개의 레벨 제공. 남미계 유학생이 많고 쾌활한 분위기. 30세 이상 연수를 위한 별도 반 운영. 각 센터 학생규모 평균 400- 600명 수준
EC 바로 가기


» Bayswater(구.Stafford House International)

캐나다-어학원-BAYSWATER


• 도시: 밴쿠버, 캘거리, 토론토
• 특징: 150명 규모의 소규모 어학원. 일반 영어 과정, 비지니스, 대학 진학 준비 과정. Stfford House에 Bayswater로 변경된 어학원
Bayswater 바로 가기


» St. George International College (SGIC)

캐나다-어학원-SGIC


• 도시: 밴쿠버, 토론토
• 특징: 각각 캠퍼스에 400명 이상 학생 재학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집중 영어 회화 코스, 추가 회화 클럽 제공됨. 스피킹 집중 과정이 있어 회화 향상에 유익한 어학원
SGIC 바로 가기


» Kaplan International

캐나다-어학원-KAPLAN


• 도시: 밴쿠버, 토론토
• 특징: 밴쿠버 및 토론토 각각 500명 정도의 학생이 학습 중이며 아카데믹한 수업을 제공. 30세 이상 학생을 위한 클래스 운영. 온라인 학습 툴 제공
Kaplan 바로 가기


» SSLC

캐나다-어학원-SSLC


• 도시: 밴쿠버, 토론토, 빅토리아
• 특징: 일반 영어 과정 뿐만 아니라 어학연수 후 유아 교육, 의료 분야 진출자를 위한 영어 프로그램 제공
SSLC 바로 가기


» VanWest College

밴쿠버-어학원-VANWEST


• 도시: 밴쿠버, 캘로나
• 특징: 밴쿠버 센터의 경우 단독 건물을 사용하는 어학원. 일반 영어 과정, 코업 프로그램이 우수한 어학원. 일본, 남미 학생과 일본 학생들이 많이 찾는 어학원
Vanwest College 바로 가기


» Tamwood International College

캐나다-tamwood-어학원


• 도시: 밴쿠버, 휘슬러, 토론토
• 특징: ESL 뿐만 아니라 주니어 캠프, 비지니스와 IT 코업 프로그램 제공되며 다양한 국적 학생들이 찾는 어학원
Tamwood 바로가기


밴쿠버 어학원 리스트


» Cornerstone Academic College (코너스톤)

캐나다-코업-코너스톤-컬리지


• 도시: 밴쿠버
• 특징: 학생수 1,500명 이상의 대형 학원이며 한국 학생이 거의 없는 편이며, 어학연수 보다 사립 컬리지이며 IT 코업(Co-op)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ESL 수업 학비 할인 제공함
Conerstone Academy College 바로 가기


» VGC International College

밴쿠버-어학원-VGC


• 도시: 밴쿠버
• 특징: 약 400명 정도 규모의 어학원으로 방과 후 스터디 랩을 운영하여 보충 학습 가능. 영어 초보 학생에게 적합한 어학원
VGC 바로 가기


빅토리아 어학원


» inlingua Victoria

빅토리아-어학원-INLINGUA


• 도시: 빅토리아
• 특징: 빅토리아에서 ESL과 코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어학원. 학생 수 약 150명 규모이며 IELTS 공식 시험 센터 지정
inlingua 바로 가기


토론토 어학원


» Quest Language Studies

토론토-어학원-QUEST


• 도시: 토론토
• 특징: 토론토에서 25년간 운영된 어학원. 150명~200명 정도 학생 규모로 가족적인 분위기의 친근한 어학원. 영어 초보자가 적응하고 학습하기에 좋은 환경 제공
Quest 바로가기


» ESC(English School of Canada)

토론토-어학원-ESC


• 도시: 토론토
• 특징: 대학 진학 준비 과정 코스가 탁월한 어학원. 회화 집중 및 쓰기 집중 코스, 의료 분야 진학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ESC 바로 가기


» Hansa Language Centre

토론토-어학원-HANSA


• 도시: 토론토
• 특징: 토론토에 2개의 센터를 운영 중이며 단과 중심의 코스를 제공하는 어학원. 학생이 스케줄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Hansa 바로 가기


» GEOS Languages Plus

토론토-GEOS


• 도시: 토론토
• 특징: 작은 교실 규모, 개별 관리, 빅토리아와 오타와에도 센터가 운영되나 프로그램은 각 센터에 따라 독립적으로 운영
GEOS 토론토 바로 가기


할리팩스 어학원


» International Language Institute

핼리팩스-어학원-ILI


• 도시: 핼리팩스
• 특징: 약 30명 재학의 소규모 어학원이며 핼리팩스에서 가장 적은 규모. 일반 영어 과정, 대학 진학 준비 반 등이 운영되며 중국 학생이 많음
ILI 바로 가기


» Halifax Language Institute of Canada (HLIC)

핼리팩스-어학원-HLIC


• 도시: 할리팩스
• 특징: 약 30명 규모로 중국 사람이 많은 어학원이며 학생의 평균 연령대가 높은 편임
HLIC 바로 가기


» CLLC Halifax

캐나다-어학원-CLLC


• 도시명: 핼리팩스
• 주요 특징: 약 200명 규모로 핼리팩스에서 규모가 큰 어학원. 7단계 레벨 구성. 반 인원 12~15명
• CLLC 할리팩스 바로 가기


» Oxford International Halifax (구.ECLC)

캐나다-어학원-OXFORD


• 도시명: 할리팩스
• 주요특징: 약 200명 규모이며 일반 영어 과정, 대학 진학 준비 반 운영. IELTS 공식 시험센터. 자녀 무상교육 반 별도 운영(수업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2시)
• Oxford International 할리팩스 바로가기


5. 학교 입학 신청


어학원 입학신청 절차

캐나다 어학연수 학교 입학 신청은 교육기관마다 지정된 신청서 양식 작성 후 온라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됩니다.

① 입학 신청서(Application) 작성 및 제출
▪ 각 어학원 또는 대학 부설 입학 신청서 작성
▪ 입학 신청비 또는 보증금 납부

② 인보이스(Invoice) 수령 및 확인 사항
▪ 프로그램 등록 내역(시작일, 종료일, 프로그램, 학비 내역, 학비 결제 정보)

③ 학비 송금
▪ 인보이스 정보에 따라 학비 송금(온라인 또는 은행 송금) 진행

④ 입학허가서(Letter of Acceptance) 수령 및 확인 사항
▪ 신청자 개인정보(영문이름, 생년월일, 주소) 확인
▪ 프로그램 등록 사항 (시작일, 종료일, 프로그램, 학비 내역) 및 교육 기관 정보(학교명, 주소, DLI번호) 확인


6. 학생 비자 신청


캐나다 어학연수 6개월 이상 체류 예정인 경우 학생 비자 신청이 필요 합니다. 하지만, 6개월미만 어학 연수자는 학생 비자 없이 관광비자(eTA) 신청으로 어학 연수가 가능합니다.

eTA 신청을 위해서는 여권 정보가 필요하며 캐나다 반드시 왕복 항공권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반면, 학생 비자 신청에는 캐나다 교육기관 입학 허가서가 반드시 필요하고 개인의 학적 서류, 재정 서류, 신체검사 결과 등을 준비하여 캐나다 이민국(IRCC)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학생 비자 신청 절차와 방법


캐나다 학생 비자 신청은 수업 시작(출국) 3~4개월 전에 신청합니다. 모든 구비 서류 준비 후 온라인으로 접수하여 비자 허가서가 발급(승인)될 경우 개인의 계정에서 직접 서류를 다운로드 후 캐나다 입국시 정식 학생 비자를 받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본 사이트의 캐나다 학생비자 신청방법 정리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7. 캐나다 출국 준비


캐나다 숙박 신청


» 홈스테이 (Homestay)
홈스테이는 캐나다 어학 연수생이 많이 선택하는 숙박 형태로 학생이 캐나다 현지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방식입니다.

홈스테이를 하는 이유는 영어 사용과 캐나다 가정 문화를 직접 경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홈스테이 어학원이나 홈스테이 소개 업체, 유학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스테이 신청시 종교, 흡연, 호스트 연령, 반려 동물 등에 관한 선호도나 요구 사항을 고려하여 홈스테이를 요청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홈스테는 1일 2식 또는 3식 제공으로 진행되며 1인실 또는 2인 1실 등으로 제공됩니다.


캐나다 도시별 홈스테이 1인 1실 비용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밴쿠버 $1,000~$1,100
• 빅토리아 $900
• 캘거리 $900~$1,000
• 토론토 $1,000~$1,100
• 몬트리올 $1,000


» 기숙사 (Residence)
기숙사의 경우 2가지 형태입니다. 대학 캠퍼스내에 위치하는 On-campus 형태가 있고, 학교 외부의 Off-campus 형태의 숙소가 있습니다. 어학원의 경우에는 대부분 Off-campus 형태이며 어학 연수생과 함께 지내는 형태입니다.

기숙사는 주로 학원이나 학교를 통해서 직접 신청하며, 대부분의 기숙사는 학기 기간 동안 학생들에게 숙박을 제공합니다. 기숙사는 자체적으로 방을 할당하거나 룸메이트와 함께 생활할 수도 있습니다.


» 룸쉐어(Room Share)
룸쉐어는 주택이나 아파트 공간에 다른 사람과 함께 주거 하는 생활 형태입니다. 이때 각 개인은 개별적으로 방을 임대하고, 주방, 욕실 등은 공동으로 공유합니다.

이렇게 룸쉐어를 하게 되면 비용 절감과 함께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와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룸쉐어를 찾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중개 업체나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방을 찾거나, 룸메이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 렌트(Rent)
렌트는 개인이 주택, 아파트/콘도, 타운하우스 등 거주 공간을 임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임대 기간은 계약을 통해 합의된 보증금을 지불 후 매월 렌트비를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렌트는 일반적으로 부동산 중개 업체나 부동산 웹사이트를 통해 주택을 찾고, 계약 및 대금 결제 절차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렌트는 일정 기간 동안 주거 공간을 독립적으로 사용하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룸쉐어와 렌트는 개인의 선호도와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숙박 형태입니다. 각각의 장단점과 비용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룸쉐어 정보는 캐나다 및 밴쿠버 관련 커뮤니티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한국 중앙일보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학원 게시판 정보나 크레이그스리스트, 키지지 등 검색을 통해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숙박 유형이 유리할지 개인에 따라서 다릅니다. 하지만, 첫 숙박은 최대한 안전하게 신청하여 진행하고 적응하면서 더 나은 환경으로 바꾸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렌트나 룸쉐어 주요 용어 및 주의 사항

렌트나 룸쉐어 정보를 검색할 경우 생소한 용어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용어들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Furnished: 기본 가구가 제공되는 곳
▪ Unfurnished: 가구가 전혀 제공되지 안된 곳
▪ Sublet(Sub lease): 한국의 전전세 개념으로, 건물주(landlord)의 허가를 받고 재 임대 하는 경우
▪ Deposit: 보증금
▪ Take over: 아파트, 집을 구할 때 먼저 살고 있던 주인 또는 입주자로부터 가구나 생활 용품을 싼값에 구입하는 것을 의미
▪ Hydro: 전기나 수도 요금
▪ Utility: 하이드로보다 넓은 범위로 전기, 가스, 상하수도, 인터넷 등의 모든 비용을 지칭함
▪ Renovated: 비교적 낡은 시설이나 집을 개조하거나 수리했다는 의미
▪ Appliances: 냉장고, TV, 전자 레인지, 스토브, 디시워셔 등 다섯 개 기본적인 가전제품
▪ Bachelor(=Studio): 한국 원룸 개념으로, 방과 거실의 구분 없이 한 공간을 의미


캐나다 학생 비자 신청 이후에는 캐나다 출국 준비를 해야 합니다. 출국 준비에는 숙박 예약 및 공항 픽업, 짐 싸기, 항공권 구매, 환전, 유심 또는 이심 구매를 비롯하여 출국 전 처리해야 할 다양한 행정 사항도 마무리를 해야 합니다. 출국 준비와 관련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출국 전 해야 할 일


캐나다 출국

캐나다 출국 당일 약 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여 탑승권을 받으며 위탁 수하물을 보냅니다. 탑승 시간이 되면 출국 장으로 이동하여 출국 심사와 세관을 통과합니다.

탑승권에 표기된 탑승구를 찾아 대기 후 승무원의 안내 방송에 따라 비행기에 탑승합니다.


8. 캐나다 입국 및 생활


캐나다 입국 절차


캐나다 도착시 진행하는 입국절차

① 캐나다 도착
• 비행기 캐나다 도착 후 입국 심사장 이동
• 키오스크 확인서 출력

캐나다 입국 철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행기 도착 후 입국 심사장으로 이동하여 키오스크 모니터에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입국신고를 합니다. 키오스크 안내문에 따라 여권 스캔, 도착 정보, 세관 질문 등을 입력 후 확인서를 출력 합니다.

① 언어 선택: 서비스 언어 선택(한국어 선택)
② 동반자 입력: 가족 동반하는 경우 선택
③ 여권 스캔: 화면 안내에 따라 여권 개인정보 부분 스캔
④ 사진 촬영: 화면 안내에 따라 사진 촬영
⑤ 세관 관련 질문: 화면에 표기된 질문에 관한 예/아니오 선택
⑥ 확인서 출력: 입력 내용 확인서 출

② 입국심사
• 여권, 키오스크, 확인서, 비자 허가서, 입학 허가서, 숙박 주소 준비

③ 이민국 이동
• 여권, 비자 허가서, 입학 허가서 준비 및 학생 비자 받기

학생 비자 신청자는 입국 심사장 통과 후 이민국 사무실로 이동합니다. 이민국에서는 여권, 비자 허가서, 입학 허가서, 거주지 주소 등을 제시하고 캐나다 학생 비자를 발급 받습니다.

캐나다어학연수-비자
캐나다 출국 전 받은 학생 비자 허가서(좌)와 캐나다 이민국에서 받은 학생비자(우)

만약, 관광 비자(eTA) 입국자라면 입국 심사 후 바로 수하물을 찾으면 됩니다. 수하물을 찾은 후 이동 중 세관원이 개인 및 수하물 검사를 진행 할 수 도 있습니다. 모든 입국 신고와 세관검사 종료 후 수하물을 지참 하여 국내선 이동인 경우에는 다시 목적지로 수하물을 보낸 후 국내선 게이트로 이동합니다.

④ 짐찾기
• 위탁 수하물 짐 찾기

⑤ 세관 신고
• 세관원 랜덤 짐 검사 및 키오스크 확인서 제출

⑥ 국내선 환승
• 국내선 짐 보내기 및 탑승권 체크인

⑦ 픽업 또는 숙소이동
• 공항 픽업자 만남 또는 직접 숙소이동

국내선 이동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는 공항 출구로 빠져나와 픽업자와 만나거나 직접 숙소로 이동합니다.


캐나다 도착 후 할일


◈ 대중교통 시스템 확인 및 카드 구입

도시 내 이동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교통 카드를 구입합니다. 캐나다의 각 도시마다 다양한 교통 수단이 운행되고 있으며, 버스, 지하철, 트램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착한 도시의 교통 관련 웹사이트나 현지 정보를 참고하여 교통 카드를 구입하고 충전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밴쿠버: 대중교통 정보는 TransLink를 방문하여 버스, 스카이트레인, 페리(Ferry) 등 다양한 교통 수단에 대한 노선, 스케줄, 요금 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토론토: 대중교통 정보는 Toronto Transit Commission(TTC)에서 지하철, 버스, Street Car 등 다양한 교통 수단과 노선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캘거리: 대중교통 정보는 Calgary Transi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버스, C-Trani의 노선, 스케줄, 요금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드먼튼: 대중교통 정보는 Edmonton Transit Service(ET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S는 버스, LRT 등을 운영하며, 노선, 스케줄, 요금 등을 제공합니다.

몬트리올: 대중교통 정보는 Société de transport de Montréal (ST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M은 지하철, 버스, 트램 등을 운영하며, 노선, 스케줄, 요금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각 도시의 공식 웹사이트나 여행 정보 사이트에서 대중교통 정보를 찾을 수 있으니 해당 도시의 공식 사이트나 교통 관련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학원까지 교통 노선 확인

캐나다 어학원 등원 전에 교통 수단을 활용하여 숙박지에서 학원까지 가는데 필요한 버스, 지하철 노선 등을 미리 파악 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맵을 활용하면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합니다.

계좌 개설

캐나다은행


어학원 시작 전, 후로 캐나다 은행 방문 예약 또는 walk in 방문하여 캐나다 계좌를 개설합니다. 계좌 개설시 Debit Card를 만들 경우 현금 인출과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현장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은행 계좌 개설 준비 서류: 여권, 비자, 입학 허가서, 연락처, 거주지 주소
  • 캐나다 대표 은행: TD, SCOTIA BANK, RBC, CIBC, BMO

현지 적응 및 계획 실천

캐나다라는 낯선 환경에 대한 적응은 캐나다 어학연수의 시작입니다. 항상 긍정적인 자세와 느긋한 마음으로 캐나다 사회와 문화를 조금씩 알아간다면 교육 기관의 영어 공부도 더 즐거워질 것 입니다.

또한, 영어 학습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조급함을 버리고 주어진 학습양을 소화해내며 현지인들과 소통하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캐나다 어학 연수 준비 FAQ

• 일반적인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기간은?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기간은 약 3개월 전후입니다. 이 기간은 입학 신청 후 학생 비자를 받기까지 소요되는 실질적인 시간입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보내기 위해서는 출국 6개월 이전부터 문법, 단어 등 영어 공부를 많이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실력이 좋은 학생의 경우 6개월 정도의 어학연수 기간으로 영어 회화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캐나다 어학 연수 비자가 거절되면 입국을 할 수 없나요?

캐나다 6개월 이상 체류하기 위해서는 학생 비자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학생 비자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무비자(eTa) 입국이 가능하며 6개월 이내 기간 동안 어학 연수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나다 학생 비자가 거절되더라도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캐나다 입국이 가능합니다. 캐나다 비자에 관한 전반 적인 설명은 이 곳을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 캐나다 어학연수 후 취업 기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캐나다 어학연수를 하더라도 직접적으로 취업과 바로 연결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어학연수 기간에는 캐나다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 어떤 취업 경력을 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 영어과정 등록 후 영어 레벨이 높아진 학생은 코업 프로그램으로 옮겨 취업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즉, 비지니스, 관광, 호텔 및 레스토랑 업계, 국제 비즈니스 등의 Co-op과정을 등록할 경우 학업 기간에는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으며, 코업 기간에는 실제 캐나다 기업 또는 회사에서 일을 하며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캐나다 어학원 장기 등록의 장, 단점은?

한 곳의 어학원 장기 등록을 하는 경우는 단기간 입학 보다 학비 단가가 낮아져 비용이 저렴해 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생활이 단조로울 수 있고 장기 등록 후 학비 환불을 받을 수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연수 계획, 비용, 신청자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캐나다 어학 연수 준비와 비용 등 전반적인 안내였습니다. 영어 수준 향상, 캐나다 대학 진학, 유학 후 이민, 캐나다 워홀 준비하면서 어학 연수가 필요한 분은 이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이나 네이버 미학모 카페를 활용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시면 도움 되는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