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영 프로페셔널(Young Professionals) 신청 가이드

캐나다 영 프로페셔널은 IEC 카테고리 프로그램에 속하는 취업비자 입니다. 이 글에서는 2024년부터 적용되는 Young Professionals 특징, 신청 자격, 절차, 장점, 단점 등을 안내합니다.


캐나다 영 프로페셔널 비자란?

캐나다 IEC(International Experience Canada)에는 Workingholiday, International Co-op과 Young Professionals 등 3개의 카테고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그 동안 워킹홀리데이만 신청 가능 국가였으나 2024년부터 인터네셔널 코업(International Co-op)과 영 프로페셔널스(Young Professionals) 신청 국가에 해당됩니다.

영 프로페셔널 프로그램은 캐나다에서 전문 분야의 젊은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며 호주, 프랑스, 체코, 스우스, 포르투칼, 스웨덴, 독일 등 20개국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영 프로페셔널 신청한 연령은 국가에 따라 18세에서 30세(일부 국가 35세)이며 비자 기간도 국가에 따라 12개월 ~ 24개월인데 우리나라는 최대 24개월간 체류 가능합니다.


캐나다 영 프로페셔널 취업 비자 특징

첫째, IEC 영 프로페셔널은 워킹홀리데이와 다르게 비자 신청 전 구직활동을 통한 고용 계약이 필요하고 이와 관련된 서류가 제출되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캐나다 비자 종류중 Employer-specific work permits 취업 비자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고용 가능한 분야는 캐나다 직업분류표 NOC TEER 0, 1, 2, 3 카테고리로 지정해 놓았기 때문에 관련 학력, 경력과 동일 또는 유사한 분야에서의 취업반 인정됩니다.

세째, IEC 영 프로페셔널 비자 서류 접수시 신청자 서류만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주도 직접 캐나다 고용주 포털에 접속하여 고용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비용($230)을 결제 후 고용 제안번호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네째,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캐나다 어떤 지역이든 입국 가능하고 체류 할 수 있으나 영 프로페셔널스는 고용된 지역 및 근무지에서 생활해야 합니다.

끝으로 영 프로페셔널은 취업비자이지만 IEC 카테고리에 포함되기 때문에 가족 동반비자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만약, 부부가 함께 입국을 희망한다면 각각 비자를 신청하거나 한 사람은 다른 합법적인 비자를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캐나다 영 프로페셔널 신청 자격

IEC 영 프로페셔널 신청 자격은 다음 사항을 만족해야 합니다. 아래는 비자 신청에 필요한 핵심 사항입니다. 아래 사항은 비자 신청 전 갖추어야 할 조건입니다.

  • IEC 카테고리: Youngprofessionals 프로필 풀 등록 가능한 자
  • 나이: 18세 ~ 35세(포함)
  • 잡 오퍼(Job offer): 신청자의 학력, 직업 및 경력 분야 고용계약 필요
  • 취업분야: 캐나다 직업 분류표 NOC (National Occupation Classification) TEER 0, 1, 2, 3 중에 해당되어야 함. 단, TEER 4 취업자인 경우 전공 분야와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입증할 수 있는 고등교육 졸업장, 자격증 또는 학위를 제출해야 하거나 요청할 수 있음
  • 비자 신청비 결제(신청자 $150 및 고용주 $230각각 필요)
  • IEC 카테고리 이므로 가족 동반비자 불가
NOC-TEER

NOC TEER 0은 매니저급 업무, TEER 1은 학사학위 이상의 인력이 필요한 업무, TEER 2는 전문대학 이상 학력이거나 2년 이상 견습이 필요한 업무, TEER 3은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거나 2년 미만 트레이닝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의미 합니다. 끝으로 TEER 4는 몇 주간의 업무 트레이닝으로도 가능한 직업을 말합니다.

위 핵심 사항 외에 아래와 같은 IEC 신청 기본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 초기 비용 최소 CAD$2,500 (약 245만원)에 해당하는 금액 보유
▫ IEC 체류 기간 동안 보험 가입 할 것


캐나다 영 프로페셔널 신청 절차

IEC 영 프로페셔널 신청은 캐나다 IEC 신청 인원이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구직 활동을 통해 고용주를 찾는 일이며 고용주와 고용 계약이 협의 된 후부터 비자 신청을 진행 합니다.

IEC-영-프로페셔널-신청절차

Step 1. 구직활동

영 프로페셔널 신청 절차는 IEC 프로그램의 일환이기 때문에 워홀 신청과 유사합니다. 단, 캐나다 프로파일(IEC Profile Young Professionals) 등록 전에 구직 활동을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구직 분야는 NOC TEER 0, 1, 2, 3이며 4인 경우 추가 학적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Step 2. IEC Young Professional 프로파일 등록

고용주를 찾아 구직 협의가 완료되면 캐나다 이민국(IRCC) 회원가입 및 계정 생성 후 IEC 프로파일 등록(카테고리: Young Professionals)을 진행합니다.

Step 3. 인비테이션(Invitaiton)발급

프로파일 등록 후 인비테이션은 랜덤하게 발급 됩니다.

Step 4. 취업비자 서류 준비 및 제출

캐나다 IEC에서 인비테이션이 발급되면 eService 신청서 작성과 비자서류를 준비하여 제출 합니다. 이때, 신청자가 준비하는 서류와 고용주가 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자가 준비해야 할 서류목록

  • Police certificates (범죄수사기록 회보서)
  • Medical exams (신체검사 확인서)
  • CV/résumé (영문이력서)
  • Passport (여권사본)
  • Digital photo (여권 사진)
  • Family information (Family Information IMM 5707)
  • 학적서류 (NOC TEER 4에 취업한 경우) 요청 될 수 있음

■ 고용주가 해야 할 사항

캐나다-영-프로페셔널-고용번호

캐나다 고용주는 신청자가 서류 제출을 준비하는 20일 기간에 캐나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고용주 포털에 로그인하여 고용주 규정 준수 수수료 $230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수수료가 지불되면 고용주에게 고용 제안 번호(Offer of Employment number)가 발급되고, 신청자는 이 번호를 신청서에 기입 후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자와 고용주가 준비한 모든 서류가 갖추어 지면 IEC 신청비 $172과 바이오메트릭스 $85을 결제합니다. 그 이후 바이오메트릭스를 비롯한 IEC 영 프로페셔널스의 모든 서류가 제출되면 최대 56일 동안 서류를 심사합니다. 이 과정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Step 5. 비자 승인

캐나다 취업비자가 승인되면 고용 계약에 명시된 일정에 늦지 않도록 캐나다 출국 준비를 진행하고 캐나다 입국 후 SIN 번호 발급, 계좌개설 등 취업에 필요한 사항을 진행합니다.

⚠️ 영 프로페셔널 신청 절차는 기존 IEC 신청 절차를 반영하여 안내하는 것이므로 예고 없이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 영 프로페셔널 장, 단점

영 프로페셔널 장점

첫째, 영 프로페셔널은 캐나다 입국 전에 고용을 확정하고 비자를 신청하고 받는다는 점에서 막연한 구직보다 캐나다 생활 준비의 안정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신청자의 경력 및 직업과 유사한 업무를 한다는 점과 회사 정보를 미리 알고 출국 한다는 점은 구직 불확실성이 높은 워홀에 대비해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영 프로페셔널은 고용주와의 계약 후 비자 신청을 위해 캐나다 노동시장 영향 평가인 LMIA 신청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고용주가 외국인을 비교적 쉽게 고용하는 계기가 됩니다.

이는 캐나다 입국 후부터 취업 경력을 인정받아 영주권 신청을 준비하거나 체류 시작부터 빠른 경력이 필요한 분에게는 장점입니다. 단, 이 경우 나이 조건에 맞는 18세 이상 35세 이하인 경우만 가능합니다.

끝으로 영 프로페셔널의 장점은 캐나다 도착 후 바로 일을 함으로써 급여를 받기 때문에 구직 기간(실업상태)이 없고 생활비나 주거비 등을 충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영 프로페셔널 단점

첫째, 영 프로페셔널은 고용주가 지정된(Employer-specific work permit) 비자이기 때문에 캐나다 입국 후 다른 지역을 옮기거나 자유롭게 다닐 수 없습니다. 반드시, 고용 계약이 체결된 근무지에서 일을 해야 취업 비자가 유지됩니다. 이는 다양한 문화 체험이나 캐나다 경험을 희망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둘째, 캐나다 고용주와 직접 연락하여 잡 오퍼를 받는 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특히, 영 프로페셔널을 통해 외국인을 고용하는 과정에서 고용주가 비용을 지불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심각한 구인난을 겪는 상황이나 특수한 경우가 아닌 한 다양한 업종이나 회사가 참여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고용 환경에 관한 기대와 현실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록 업무 내용, 급여, 복지 등은 미리 파악하고 계약 내용이 현실과 다른 것은 없더라도 실제 캐나다 근무에서 체감하는 근로 환경, 동료 관계, 업무 난이도 등 새로운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자 유지라는 전제에서 이런 부분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취업비자 종료 후 선택 옵션

IEC 영 프로페셔널 비자 기간 종료 즈음 귀국, 취업비자 전환, 캐나다 코업비자, 학생비자, 영주권 신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캐나다 체류를 연장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귀국을 제외 한 나머지 체류희망시 가능한 옵션입니다.

계획비자유형비고
1) 고용 연장 또는 재취업취업비자LMIA 필요
2) 어학연수학생비자 또는 관광비자일(Work) 불가
3) 캐나다 코업(Co-op) 등록학생비자 + 취업비자일(Work) 가능
4) 컬리지 입학학생비자일(Work) 가능
5) 워킹홀리데이IEC 워홀비자일(Work) 가능
6) 영주권 신청합법적인 체류비자 유지개인마다 상황

1) 영 프로페셔널 종료 후 현 고용주와 계약 연장 또는 다른 고용주와 고용계약 후 취업비자 신청을 희망한다면 Employer-specific work permit 취업비자로 진행해야 하며 이 경우 LMIA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어학연수가 필요한 경우 6개월 이상 학원 등록시 학생비자가 필요하며, 6개월 미만 어학원 등록은 관광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Work)은 불가능합니다.

3) 캐나다 코업(Co-op)은 단기 직무 유학 프로그램입니다. 학업중에 주 20시간 일이 가능하며 학업기간만큼 취업이 가능합니다. 대학생이 신청가능한 IEC의 International Co-op과 혼돈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4) 캐나다 컬리지 입학을 희망하는 경우 영어 점수를 준비하여 입학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컬리지 재학시 일을 할 수 있으며 졸업 후 3년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IEC 프로그램은 3개의 카테고리중 중복이 되지않는 범위에서 다른 카테고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학생이 아닌 경우 워킹홀리데이 신청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6) 영 프로페셔널을 통해 캐나다 영주권 신청을 희망하는 분은 미리 캐나다 이민 점수를 계산하여 필요한 경력과 영어 점수 등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캐나다 영 프로페셔널에 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캐나다 입국 전 고용주 뿐만 아니라 업무에 관하여 인지하고 비자를 신청하기 때문에 워킹홀리데이와 비교하여 유불리를 따져보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워홀 글 모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