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워홀 신청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이 글에서는 초보 준비자를 위해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신청 인원, 기간, 연장, IEC 프로그램 신청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합니다.
글 내용
캐나다 워홀 기본사항
우리나라와 캐나다 정부는 외교수립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2024년부터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신청 인원, 나이 확대 뿐만 아니라 IEC(International Experience Canada) 프로그램 추가를 발표했습니다.
한국-캐나다 정부 발표 내용
우리나라 정부의 발표 외에 캐나다 정부도 공식적으로 한-캐나다 변경 사항을 아래와 같이 발표하였습니다.
IEC(International Experience Canada)는 캐나다 정부에서 외국 청년의 캐나다 체험(여행, 취업)을 목적으로 만든 카테고리 중 한 가지이며 이 카테고리에는 Working holiday(워킹홀리데이), Internship(인턴십), Young Professionals(영프로페셔널)이 있습니다.
1. 캐나다 워홀 모집 인원 10,000명
캐나다에서 수용하는 우리나라 국민의 캐나다 워홀 신청 인원은 2024년 모집부터 11,000명으로 확대 되었습니다.
이 모집 인원은 매년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2024년에 이어 2025년에도 10,000명이 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캐나다와 워킹홀리데이 체결을 맺은 국가 중 호주와 핀란드(이상 쿼터 무제한) 다음으로 많은 쿼터를 가진 나라에 해당됩니다.
2. 캐나다 워홀 신청 나이
우리나라 국민에게 적용된 캐나다 워홀 신청 나이는 만 18세~ 35세까지 입니다. 이 나이 규정은, 기존의 만 18세 ~ 30세이던 기준이 2024년부터는 확대되었습니다.
이렇게 캐나다 워홀 신청 인원과 더불어 신청 나이까지 확대됨에 따라 기존 20대 뿐만 아니라 사회 경험이 있는 30대 중반 직장인 또는 구직자까지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 캐나다 워홀 비자 기간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기간은 24개월이지만, 캐나다 내에서 1회 연장 신청 가능합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비자가 승인되어야 체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홀비자가 아니라 Job offer 받은 후 캐나다 취업비자, 유학을 위한 학생비자 (또는 코업비자) 전환도 가능합니다.
4. 캐나다 워홀 신청 절차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는 International Experience Canada 카테고리의 프로그램이며, IEC에는 대학생을 대상으로하는 인턴십(International Co-op)과 졸업자를 겨냥한 Young Professionals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Step1: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신청 기간에 캐나다 이민국 회원가입 후 워킹홀리데이 참가를 의미하는 IEC 프로파일을 등록합니다.
Step 2: 프로파일 등록 후 랜덤하게 인비테이션(초대장)이 발부됩니다.
만약, 프로파일 등록 후 인비를 받지 못하고, 모집 마감되면 해당 연도에는 더 이상 효력이 없어지고, 다음 연도 모집 기간에 다시 등록을 해야 합니다.
Step 3. 인비를 받으면 10일 이내에 수락하고, 해당 서류를 준비하여 20일 이내에 제출합니다. 또한, 서류제출과 참가비를 결제 후 30일 내에 생체정보(바이오매트릭스)등록을 진행합니다.
Step 4. 모든 서류를 심사 후 이상이 없으면 캐나다 워홀 비자허가서가 발행됩니다. 서류를 출력 후 캐나다 입국 때 이민국에서 정식비자를 발행해 줍니다.
캐나다 워홀 신청 자세한 설명은 이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5. IEC 카테고리 인터네셔널 코업, 영프로페셔널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는 International Experience Canada 카테고리의 프로그램이며, IEC에는 대학생을 대상으로하는 인턴십(International Co-op)과 졸업자를 겨냥한 Young Professionals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 두 카테고리 프로그램도 각각 쿼터가 정해져 있으며, 2024년부터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워킹홀리데이와 IEC의 인턴십과 영프로페셔널은 차이가 있습니다.
캐나다 워홀은 캐나다 고용주의 취업승인 레터가 없어도 신청이 가능하나 IEC의 인턴십과 Young professionals는 프로파일등록 전(비자신청 전)에 고용계약을 맺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IEC 카테고리의 인턴십과 별개로 캐나다 코업 프로그램이 별도로 존재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설 컬리지에서 일정 기간 학업 후 그 학업 기간만큼 취업이 가능한 유학 코스입니다.
캐나다 워홀 특징
1. 캐나다 유학없이 취업 경력으로 이민 신청 가능
캐나다 워홀 신청 인원이 연간 10,000명이며, 나이 또는 35세까지 확대된 것은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문화 체험과 경험을 넘어 캐나다 영주권 취득, 이민의 명확한 목적을 가진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20대 연령에서 단순 체험이나 영어 습득 등 경험을 중요시하는 워홀을 계획해 왔지만, 사회 경험이 있는 30대 초, 중반 신청자들은 캐나다 영주권 취득이나 취업을 유학 없이도 캐나다 장기 체류를 캐나다 유학없이 도전 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특히, 호주, 뉴질랜드 그리고 영국 등에서 워킹홀리데이를 경험한 분들 중 해외 생활의 경험과 영어 회화가 가능한 신청자는 캐나다 지역 선정만 잘 한다면 캐나다 영주권 취득 가능성이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2. 캐나다 취업 경쟁률 증가
캐나다 워홀 신청 후 출국 전부터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하시는 분들도 있으나 캐나다 취업 시장에 필요한 영어 수준에 미치지 못한 분은 한인 업체에서 일을 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워킹홀리데이 인원이 많이 늘어나고, 다른 국가들도 대폭 증가함에 따라 캐나다 취업 경쟁력(영어, 경력)을 갖춘 사람에게 더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캐나다 취업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경우에는 구직까지의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본인이 원하지 않은 일자리에서 경제 활동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영어 및 경력 준비 중요성 증가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신청자는 스스로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출국 전 영어 공부에 집중하거나 캐나다에서 필요한 기술이나 경력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러한 준비가 잘 된 경우 파트타임부터 시작하더라도 경제 활동을 빨리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 도착 후 영어를 비롯하여 구직 준비를 할 경우 다른 사람들에 비해 일자리 선택의 폭이 매우 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구직자가 일자리를 원하는 시점에 구하지 못한다는 것은 주거비 압박 뿐만 아니라 최초 계획했던 체류 일정에 차질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취업과 현실적인 직업에 관해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워홀 신청 준비 전 고려사항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잘 활용하여 경력 뿐만 아니라 추억의 시간으로 보내기 위해 캐나다에서 하고 싶은 계획과 관련하여 준비 상태를 스스로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내가 캐나다 워홀을 준비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내가 선택할 현실적인 직업은 무엇이 될까?
- 캐나다 도착 시점의 영어 수준은? (회화, IELTS 점수)
- 캐나다 이민에 관심이 있는 경우 나의 이민점수 CRS는 몇 점인가?
- 나에게 적합한 캐나다 주와 도시는 어디인가?
- 캐나다 출국 전 준비된 비용은?
위 질문에 스스로 답을 얻을 수 있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초보자를 위한 캐나다 워홀 신청 가이드
» 캐나다 워홀로 영주권 도전하는 분들을 위한 참고 글
» 워홀과 캐나다 코업비자 중 어떤 비자가 맞을까?
마무리
지금까지 캐나다 워홀 신청을 준비하시는 분에게 기본적인 핵심 사항을 안내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잘 활용하여 소중한 경험을 쌓기 위해 본 사이트에 있는 캐나다 워홀 관련 모든 글을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이미 워홀 합격한 인원은 캐나다에서 워홀 비자 연장 가능한걸까요?!
2024년부터 달라지는 부분이라 정확히 잘 모르겠지만
내년부터 모든 워홀 체류자에게 적용되지 않을까 싶네요.
2024년 캐나다 워홀 신청은 1월 8일로 예상됩니다. (2023년의 경우 1월 9월부터 모집)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국적이고 미국에선 F1으로 OPT하고 있어요.
Q1. 현재 미국거주중인데 꼭 한국귀국해서 워홀비자 받아야하나요?
미국 내 캐나다 대사관도 수속가능할까요?
Q2. 와이프도 35세 미만인데 부부가 따로 같이 신청해도 무관한가요? dependant가 아니라 따로 개인으로요!
Q3. 혹시 이민관련해서 컨설팅도 진행하시나요?
감사합니다.
아 만약 입국한다면 육로로 할거에요!
워홀비자는 제3국에서도 신청가능합니다.
물론 부부가 워홀로 가려면 각각 신청해야 합니다. 입국은 비자 허가서가 있다면 육로든 항공이든 상관없습니다.
이민 컨설팅은 별도로 해 드리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워홀+영프로페셔널 총 2번 가능한건가요
아니면 워홀 2번+영프로페셔널 총 3번 가능한건가요??
IEC 카테고리에서 1번만 연장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