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컬리지 유학을 고려하나요? 이 글에서는 캐나다 유학 후 취업과 이민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해 컬리지 입학 조건, 학비, 학과, 입학 절차, 도시별 주요 칼리지를 소개합니다. 캐나다 공립 또는 사립 컬리지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 차
캐나다 컬리지 소개
캐나다 컬리지는 캐나다 주(Province) 지역 주민의 취업과 실무 지식 습득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거나 회사 근로자에게 필요하는 기술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캐나다 컬리지는 대부분 공립(Public)의 형태이고 강의 형식의 이론 수업과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인턴십(Internship), 프렉티컴(Practicum), 코업(Co-op) 등 까지 제공합니다.
캐나다 컬리지 프로그램은 단기 수료 과정 (Certificate), 디플로마 (Diploma), 준학사(Associate Degree), 학사학위 (Bachelor’s Degree), 준석사(Post-Graduate Certificate or Diploma)까지 광범위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캐나다 대학 편입학 등 프로그램 이수를 통해서 4년제 대학에 편입학도 가능합니다.
주의: College는 캐나다와 미국에서 대학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표현입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College는 2년제 전문대학의 개념의 캐나다 컬리지로 한정하여 안내해 드리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컬리지 유학 장점
우리나라 고학력자도 캐나다 컬리지 입학을 선택하는 이유는 유학 후 취업과 이민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취업비자 PGWP 혜택
캐나다 유학생은 졸업 후 취업비자 PGWP(Post-Graduation Work Permit Program) 신청이 가능합니다. 컬리지 2년제 학업을 할 경우 3년간 PGWP가 제공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개인적인 경험이나 이민에 필요한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 적응기회
낯선 캐나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영어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캐나다 사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캐나다 컬리지는 유학생 신분으로 캐나다 사람들과 인맥을 형성, 캐나다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으로 캐나다 구성원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나다 컬리지 입학은 영어 향상이나 지식습득 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적인 보수교육의 기회인 것 입니다.
캐나다 자녀무상교육
캐나다 자녀무상교육은 부 또는 모가 캐나다에서 유학이나 취업을 할 경우 동반하는 자녀가 공립학교에 무상으로 교육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컬리지 입학시에도 공히 적용받게되는 혜택입니다.
컬리지 입학에 의한 자녀무상교육은 어학연수 후 전공 수업을 받는 조건부 입학에서도 가능합니다.
명문대학 편입학 기회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 후 캐나다 명문 대학교 입학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캐나다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고등학교 내신성적 기준과 필수이수 과목의 성적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캐나다 컬리지 입학 후 2년간 받은 내신 성적으로 4년제 명문대학 편입학이 가능합니다. 특히, BC주의 경우에는 2년제 대학에서 4년제 대학교 편입학이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UBC, SFU를 비롯한 캐나다 대학 편입학이 가능합니다.
캐나다 컬리지 학과선택
기본적으로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전공이나 학과는 인문, 사회, 이공계, 자연과학, 농업분야 등 매우 다양합니다. 더불어 과정마다 학위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각 대학에 어떤 학과와 제공 프로그램이 있는지는 해당 학교 사이트를 방문하면 확인 할수 있습니다.
학과 선택은 유학 목적에 맞아야 하겠지만 졸업 후 캐나다 정착을 위해 취업이 잘 되고, 연봉이 높은 학과를 선택 할 경우에는 본인의 적성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학과 선택 시 취업이나 영주권 신청에 유리한 학과를 찾는 분들이 있는데 이 경우 가급적이면 STEM 분야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cience(과학), Technology (기술), Engineering(공학), Mathmatics (수학) 분야와 밀접한 전공이라면 졸업 후 취업에 유리합니다.
또한 캐나다는 의료, 보건, 유아교사 등에서 많은 인력을 필요하기 때문에 학과 선택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컬리지 입학조건
캐나다 칼리지 입학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 최소 18세 이상
- 고등학교 졸업 또는 동등학력 소지 할 것
- 공인 영어점수 소지하거나 어학연수를 통한 영어점수 증빙 가능자
- 포트폴리오 준비(해당 전공)
입학 심사에서 학교 전공에 따라 수학, 물리, 화학, 생물 등 과목이수 상태를 점검합니다. 만약 학교에서 요구하는 과목 이수조건 또는 성적 미달인 경우에는 입학 거절이나 별도 추가 과정을 이수하는 조건으로 입학이 승인되기도 합니다.
공인 영어점수의 경우 학위과정에 따라서 상이합니다. 일반적인 디플로마(2년 과정)의 경우 IELTS 6.0, 토플IBT 80점 이상의 점수가 필요하며 학사학위, 준석사 과정 등은 IELTS 6.5, 토플 IBT 88점 이상을 요구합니다.
만약, 공인영어점수가 없는 경우에는 컬리지 자체의 어학연수 코스나 연계된 어학원 대학진학 준비반 수료 후 입학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 할 점은 캐나다 컬리지의 모든 전공이 국제학생 입학을 받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간호학의 경우 모든 학교에서 입학을 받지 않고 입학을 받더라도 준비 과정을 별도로 이수 후 진학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컬리지 학기 및 지원시기
캐나다 컬리지는 년간 2~3회 입학를 시작합니다. 각 학기별 지원 시기는 학교의 프로그램마다 다릅니다. 또한, 학교에서 공식 입학을 받는 시점일지라도 특정 인기 전공이나 학과는 조기마감된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학기시작 | 지원시기 | 비고 |
8월/9월 (가을학기) | 당해 겨울~봄 | 모든 전공 모집 |
1월/2월 (겨울학기) | 전년 여름~가을 | 일부 전공 모집제한 |
3월/4월 (봄학기) | 전년 겨울~봄 | 학교마다 기간 상이 함 |
캐나다 컬리지 입학은 우리나라 학생들보다 인도, 중국계 학생들이 많이 집중되는 경향이 높습니다. 미리 영어점수를 준비하여 지원 계획을 세울 것을 권유합니다.
캐나다 컬리지 학비
캐나다 컬리지 학비는 선택한 학교, 프로그램 종류, 학위 및 학업기간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2년 디플로마 과정 학비는 연간 약 C$16,000 ~ C$21,000이며 우리나라 돈으로 약 1,550만원~2,050만원 입니다.
학비 외에 평균 주거(숙박)비는 연간 C$16,000 ~ 20,000 정도이며 1,5680만원~1,960만원 입니다.
캐나다 컬리지 입학 절차
1. 학교 조사
본인 희망 전공을 고려해여 캐나다 지역별 유학 목적에 맞는 학교를 조사를 시작합니다. 학교 조사에서는 학교 전공의 코스, 학비, 입학시기, 입학서류, 성적기준, 영어점수, 숙박정보 등을 점검합니다. 최종 학교 결정 전까지 학교 조사 목록을 작성하여 유학 목적 적합성과 입학 필요 조건을 파악합니다.
2. 영어 시험 준비
학교 조사에서 파악한 학교 입학 조건에 명시한 공인 영어 점수를 준비합니다. 조건부 입학을 준비하는 경우에도 미리 영어 공부를 시작하여 추후 캐나다에서 빠른 적응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지원학교 결정
학교 조사 목록에 있는 컬리지 입학조건, 영어준비 상태, 입학 마감 여부 등을 고려해여 유학 목적에 맞는 최종 학교를 결정합니다. 학교 지원 데드라인을 넘기지 않도록 입학 신청을 준비합니다.
4. 입학신청 및 입학금(Registration fee) 결제
해당 학교의 공식 입학 신청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하며 입학 데드라인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청서 제출에는 아래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 여권사본
• 성적증명서 영문
• 졸업증명서 영문
• 영어점수
• 에세이
5. 합격 및 보증금 납부
학교 합격 오퍼를 받게되면 안내문에 제시된 학비 보증금(Depsoit) 또는 학비를 납부 후 입학허가서(Letter of Acceptance)를 수령합니다.
6. 캐나다 학생비자 준비
신체검사를 비롯하여 캐나다 학생비자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캐나다 이민국 IRCC에 제출합니다.
7. 숙박예약 및 출국준비
캐나다 체류 할 숙소 예약, 항공권 구매 등 출국 준비를 진행합니다.
8. 출국 및 오리엔테이션 참여
캐나다 도착 후 학교에서 안내한 학교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하여 학기를 준비 합니다.
지역별 주요 캐나다 컬리지
Birtish Columbia 주
Douglas College (더글라스 컬리지)
캐나다 New Westminster, Coquitlam, Surrey Training에 캠퍼스가 있습니다.
더글라스 컬리지(Douglas College)에는 준학사 Associate Degree(편입과정 1~2년), Diploma(2년과정), Bachelor Degree(4년과정), Post-Degree(준석사과정 1~2년)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학생들에게 캐나다 대학교로 편입하는 Associate Degree과정으로 매년 약 1,000명 정도의 학생들이 SFU, UBC, University of Victoria, Univeristy of Toronto 등의 대학으로 편입학을 하고 있습니다.
유학 기간 동안 자녀무상교육이 가능합니다.
B.C Institute of Technology (BCIT)
BC주 공립 컬리지인 BCIT는 Burnaby, Vancouver, North Vancouver에 캠퍼스가 있는 BC주 최고의 기술대학입니다.
주요 제공 분야에는 IT, 공학, 정비(자동차/항공), 요리, 예술 뿐만 아니라 비지니스, 마케팅, 회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기업들과의 산학협력, 코업, 인턴십, 프랙티컴 등 실무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BCIT의 교육을 신뢰하는 편입니다.
캐나다 이민국에 정식으로 인가된 대학으로 재학중 취업이 가능하고, 졸업 후 PGWP, 자녀무상교육, 유학 후 이민을 원하시는 분에게 최적의 대학입니다.
Kwantlen Polytechnic University (KPU)
콴틀란 폴리텍 대학(KPU)은 4년제 대학이긴 하지만 취업과 생활에 직결되는 기술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성과와 학위를 어필하는 4년제 대학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콴틀란 대학의 프로그램은 인문, 사회, 이공, 보건 등에 약 20,000명의 학생이 재학중이며 약 14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학사, 준학사, 졸업장, 자격증, 견습과정을 포함한 학부 및 직업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반적인 4년제 대학에 비해서는 학비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학사 학위가 필요하신 분들은 콴틀란대학이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자녀를 동반하신 분들 중 영어조건을 갖추어 유학한다면 서리, 랭리 등에서 자녀무상교육이 가능하고, 취업시에도 무상교육 적용이 가능합니다.
Langara College (랑가라 컬리지)
Langara College는 약 90여개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간호, 유아교육, 예술 프로그램이 인지도가 높고 유학생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간호를 전공 후 캐나다 BC주 간호사 면허전환이나 캐나다에서 간호사로 근무하시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Post-Degree Program에 해당되는 Nursing Practice in Canada 프로그램을 통해서 캐나다의 간호관련 분위기와 실습을 통해서 NCLEX 준비와 NCAS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나다 대학 편입학을 위한 Associate Degree과정도 학생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택가가 있는 밴쿠버에 위치한 공립 컬리지이기 때문에 자녀 교육으로 밴쿠버 교육청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학교입니다.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NYIT 밴쿠버 캠퍼스)
NYIT VANCOUVER 캠퍼스는 글로벌 인증기관인 AACSB International(Association to Advanced Collegiate Schools of Business)의 인증과 BC주 Post-Secondary Education and Future Skills로부터 BC의 EQA 지정된 대학입니다.
규모가 크지 않으나 사이버보안 석사과정 수료 후 BC PNP 이민신청가능합니다. 즉, 캐나다 유학 후 이민을 IT분야로 준비하는 분에게 적합하다는 것 입니다.
더불어, 캐나다 이민국에 정식으로 인가된 대학이며, 자녀무상교육, 유학후 이민, 배우자 취업비자 발급 등도 가능합니다.
Okanagan College (오카나간 컬리지)
오카나간 컬리지는 로나(Kelowna), 버논(Vernon)에 캠퍼스가 있는 공립 컬리지이며 학생수는 약 8,300명 정도입니다.
광역 밴쿠버외 지역에서 유학 후 이민을 희망하는 분에게 소개하는 대학입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서 주거비가 비교적 저렴한 지역이고 자녀 무상교육이 가능합니다.
캘로나 캠퍼스에는 레지던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혼자 유학도 큰 어려움은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Alexander College (알렉산더 컬리지)
알렉산더 컬리지(Alexander College)는 이민보다는 BC주의 4년제 대학 편입학을 희망할 경우 적합한 사립 컬리지 입니다.
그러나, 졸업 후 PGWP가 가능한 학교이기 때문에 밴쿠버에서 2년 준학사 과정 후 취업 경력을 바탕으로 BCPNP 또는 CEC 이민을 도전할 수 있습니다.
Sprott Shaw College (스프랏 쇼 컬리지)
스프랏 쇼 컬리지(Sprott Shaw College)는 약 130여개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립 컬리지이며 매년 약 3,500명이 수강하고 있습니다.
취업과 이민을 목적으로하는 경우 유아교육, 준간호 프로그램이 인기 과정입니다. 뿐만 헬스케어에 해당되는 Health Care Assistant 도 꾸준한 수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실용적인 영어학습과 직무현장 경험을 희망하는 직장인이 대학생에게는 17주~25주의 단기 비지니스 프로그램 및 코업과정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립 컬리지이기 때문에 자녀무상교육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Selkirk College (셀컥 컬리지)
셀컥 컬리지(Selkirkk College)의 경우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조용한 시골에 위치하여 학비가 타지역의 컬리지에 비해서 저렴하고, 주거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시골 환경이기 때문에 캐나다 유학 도시로 조용한 지역을 선호하시는 분에게 최적의 유학지 입니다.
· 학비 및 주거비를 최소화하여 유학가능
· 어학연수 조건부 입학시 자녀무상교육 적용
· RNIP 해당 지역으로 유학시 영주권 신청에 유리 (가산점 있음)
Camosun College (캐머선 컬리지)
캐머선 컬리지(Camosun College)는 조용하고 아름다운 빅토리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캐머선 컬리지는 학사, 준학사, 디플로마, 준석사과정 등 약 160개의 프로그램이 7개의 학부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과정이 코업, 인턴십, 프랙티컴 등 실무 현장실습과 연계되어 취업준비에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캐나다 유학시 자녀무상교육, 배우자 취업비자, 영주권 신청 등에 이점이 있습니다.
Alberta (알버타) 주
SAIT
SAIT는 캘거리의 공과대학이고 IT, 정비, 관광 등 100여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용적인 실무 위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및 중장비관련, 항공정비, 석유공학, 에너지, 비지니스, 요리 학과가 유명하고 취업률도 높습니다. 더불어, 공과대학이지만 호텔경영 분야도 제법 인지도 높은 학교입니다.
밴쿠버나 토론토의 높은 주거비와 까다로운 이민조건에 반해 캘거리를 선택하신다면 최 우선 순위가 단연 SAIT라고 생각합니다.
Northern Alberta Institute of Technology (NAIT)
NAIT는 에드먼튼에 위치한 공과 대학이며 4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NAIT는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비즈니스, 건강 과학, 건축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강좌를 제공합니다.
알버타주의 에드먼튼을 거주 지역으로 선택하신다면 최 우선 순위가 단연 NAIT를 고려하는 것이 좋지만 이공계의 경우 수학, 과학 등의 고등학교 이수가 필요합니다.
Bow Valley College (보우 밸리 컬리지)
보우 밸리 컬리지(Bow Valley College)는 캘거리 시내에 있으며 비지니스, 커뮤니티 서비스 등의 전공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비지니스, 유아교육과 같은 프로그램은 마감률이 높은 편입니다.
이공계 프로그램보다 알버타 주정부 이민 희망시 단기 1년 과정이나 2년 디플로마 프로그램 후 취업을 목적으로 찾는 학교입니다.
보우 밸리 컬리지에서도 어학연수 과정을 제공하고 있지만 최소한 IELTS 5.0 이상을 준비할 경우 조건부 입학이나 4개월 후에 본과 수업 등의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Manitoba (마니토바) 주
Red River College (레드 리버 컬리지)
레드 리버 컬리지(Red River College)는 위니펙에 위치하고 있으며 요리, 유아교육, 호텔경영 등 인기 있습니다.
특히, 가족이 함께 유학시 펨비나 교육청 산하 공립학교 자녀무상교육이 가능하고 배우자 취업시 6개월 후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여 40대 전후의 가족에게 이상적인 지역입니다.
하지만 지역이 겨울이 길고 춥다는 점이 단점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마니토바주가 이민이 빠르기 때문에 레드 리버 컬리지 학교 입학 마감도 빠른 편입니다. 영어점수를 최대한 빨리 준비 후 학교 등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anitoba Institute of Trades and Technology (MITT)
MITT는 Red River College와 더불어 캐나다 주정부 영주권 신청에 유리한 지역의 학교라는 점과 호텔경영, 요리, 유아교육 학과의 인기 높고 마감이 빠르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마니토바는 1년 캐나다 유학으로도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입학에 필요한 영어 IELTS 6.0 수준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Ontario (온타리오) 주
Seneca College (세네카 컬리지)
캐나다 유학의 메카인 토론토에 있는 세네카 컬리지(Seneca College)는 토론토 일대 8개의 캠퍼스가 위치한 최대 규모의 공립 컬리지 입니다.
준석사, 학사, 디플로마, 수료 과정 등 약 300여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며 유학생 17,000명을 포함한 약 45,000명의 학생이 재학중입니다.
비지니스와 IT관련 프로그램 인지도가 높고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유아교육, 요리과정, 호텔경영 등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유학시 자녀무상교육, 배우자 취업비자 가능합니다.
Humber College (험버 컬리지)
· 유형: 공립 컬리지
· 캠퍼스: North, Lakeshore, Downtown
· 학생수: 약 23,000명
· 학기: 1월, 5월, 9월
· 연간학비: $16,000 – $18,000
Centennial College (센테니얼 컬리지)
센테니얼 컬리지(Centennial College)는 온타리오주 최대 규모의 컬리지중에 한 곳으로 많은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지만 유학생에게 제공되지 않는 코스도 있으니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 정비 및 항공정비, 건축분야 전공과 유아교육, 요리과정, 호텔경영 등은 캐나다 유학생이 선호하는 과정들입니다.
가족동반 유학시 토론토 교육청, 토론토 카톨릭 교육청으로 자녀무상교육 신청이 가능하며, 배우자 취업비자도 가능한 공립 컬리지 입니다.
대학 입학 뿐만 아니라 학업을 잘 이행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급 영어를 갖추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Georgian College (조지안 컬리지)
배리시(City of Barrie)에 매인 캠퍼스가 있고 인근 소도시에 6개의캠퍼스가 있는 조지안 칼리지는 검안학(Opticianry), 자동차 경영, 물리치료, 인테리어, 침술학 등이 유명합니다.
주거비 또한 토론토에 대비하여 저렴한 편이고 혼자 체류하는 경우 기숙사도 제공하고 있어 유학생에게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토론토의 렌트비 보다 낮은 환경 또는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최적의 장소라 생각합니다.
자녀를 동반해서 유학하는 경우 자녀무상교육은 심코 교육청으로 진행되며, 배우자 취업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조지안 컬리지 입학시 토익점수로도 영어를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강점인 분들은 조건부 입학 등 계획을 잘 세워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George Brown College (조지브라운 컬리지)
조지 브라운 컬리지(George Brown College)는 토론토 사내에 3곳의 캠퍼스가 있는 공립 컬리지입니다.
준석사, 학사, 디플로마, 수료 과정 등 약 140여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며 유학생 4,000명을 포함한 약 26,000명의 학생이 재학중입니다.
조지브라운 컬리지는 요리, 호텔경영, 유아교육은 과거부터 매우 인기 있는 코스들입니다.
토론토에 있는 공립컬리지 중에 유일하게 다운타운을 거점으로 개설된 학교이기 때문에 교통이 편리하고 유학생의 시내 인근에서 아르바이트 등을 하면서 학업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Fleming College (플레밍 컬리지)
플레밍 컬리지(Fleming College)는 토론토에서 약 2시간거리에 위치한 피터보로(Peterborough)에 있으며 이 지역의 인구는 약 9만명 정도입니다.
현지에서는 주택 가격 거품이 심하다고 일컫기도 하지만 대도시에 비해서는 저렴한 도시입니다.
또한, 조용하고 자연 친화적이라 유해환경이 전혀 없다는 지역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간호, 유아교육, 요리 등 프로그램 제공하여 유학생이 입학가능한 보건관련 계열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녀를 동반해서 유학하는 경우 자녀무상교육은 카와사파인 릿지교육청, 린지의 트릴리움 레이크랜즈 교육청에서 가능하되며, 배우자 취업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St.Lawrence College (세인트 로렌스 컬리지)
세인트 로렌스 컬리지는 킹스턴(Kingston)을 비롯한 3곳에 캠퍼스가 위치한 공립 컬리지 입니다.
· 유형: 공립 컬리지
· 캠퍼스: Kingston, Brockville, Cornwall
· 학생수: 약 12,000명
· 학기: 1월, 5월, 9월
· 연간학비: $15,000 – $19,000
· 레지던스 제공
Confederation College (컨페더래이션 컬리지)
컨페더레이션 컬리지(Conferation College)가 위치한 선더베이(Thunder Bay)는 인구 11만이 거주하는 도시입니다.
캐나다 RNIP 영주권 신청이 가능한 도시이기 때문에 캐나다 유학 후 취업과 동시에 연방 이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컨페더레이션 컬리지에서는 유학생 입학이 가능한 간호나 치위생 과정 등은 기숙사에 생활하며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유아교육, 요리과정 등은 꾸준히 수요가 있는 전공이라 자녀무상교육이나 유학 후 이민을 도전하시는 분들이 학업에 대한 부담을 다소 적게 느낄 수 있습니다.
자녀를 동반해서 유학하는 경우 자녀무상교육은 래이크해드 교육청과 선더베이 카톨릭 교육청 산하의 학교로 진행되며, 배우자 취업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Fanshawe College (팬쇼 컬리지)
팬쇼 컬리지(Fanshawe College)는 온타리오주 런던에 있으며 준석사, 학사, 디플로마, 수료 과정 등 약 220여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며 유학생 약 7,000명을 포함하여 약 21,000명의 학생이 재학중입니다.
팬쇼 컬리지는 IT, 항공정비, 자동차정비, 요리, 간호, 유아교육 등이 인기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자녀가 함께 동반할 경우 자녀무상교육은 런던 탬즈밸리 교육청과 런던 카톨릭 교육청에서 가능하고 배우자 취업비자도 가능합니다.
Algoquin College (알곤퀸 컬리지)
알곤퀸 컬리지(Algonquin College)는 캐나다 행정 수도인 오타와(Ottawa)에 설립된 공립컬리지 입니다. 알곤퀸 컬리지는 오타와 캠퍼스가 있고 인근 도시인 Permbroke와 Perth를 비롯한 총 3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주거비 또한 토론토에 대비하여 저렴한 편이고 혼자 체류하는 경우 기숙사도 제공하고 있어 유학생에게는 좋은 환경입니다.
프로그램을 선택하실 경우 Co-op이 있는 코스로 선택하신다면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보건계열 입학 희망시 자격조건이 되지 않는경우 크레딧 과정이나 Pre-Health 과정을 수강해야 합니다.
자녀를 동반해서 유학하는 경우 자녀무상교육은 오타와 교육청과 오타와 카톨릭 교육청교으로 진행되며, 배우자 취업비자 발급도 신청 가능합니다.
Niagara College (나이아가라 컬리지)
나이아가라 컬리지(Niagara College)는 관광지인 나이아가라 폭포에 인접한 학교이며 이 지역 특성을 살린 포도재배, 와인 및 맥주 제조, 호텔경영, 요리, 헤어스타일 등의 프로그램이 유명합니다.
주거비 또한 대도시가 아니기 때문에 저렴한 편입니다.
토론토와 약 1시간 30분의 거리에 있기 때문에 조용한 지역에서 유학을 희망하시는 분에게 적합한 학교가 될 것 입니다.
Conestoga College (코네스토가 컬리지)
코네스토가 컬리지(Conestoga College)는 온타리오주 공업도시인 키치너, 워터루 지역에 있는 공립컬리지입니다.
지역 특성상 이공계 계열, 공학, IT분야의 취업률이 높은 대학입니다. 인기 학과에는 컴퓨터 프로그램, 중장비 정비, 건축분야 전공과 유아교육, 요리과정, 호텔경영, 간호학 등이 선호하는 과정들입니다.
가족이 함께 유학시 자녀무상교육, 배우자 취업비자, 영주권 신청 등에 이점이 있습니다.
대서양 연안지역
Nova Scotia Community College (NSCC)
NSCC의 캠퍼스가 핼리팩스를 비롯하여 노바스코샤 전역에 퍼저 있기 때문에 해당 전공별 캠퍼스를 확인 후 입학해야 합니다.
NSCC에서는 해양, 수산업, 요리, 유아교육 등은 과거부터 인기 있는 코스들입니다. 하지만 일부 전공에서는 코업이나 실습 매칭이 어려운점도 있습니다.
노바스코샤는 AIP 이민이나 유학으로 가족이 함께 들어가는 경우를 비롯해서 어학원 입학시 자녀무상 교육이 가능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NBCC
뉴브런스윅의 프레데릭션외에 캠퍼스가 있습니다.
노바스코샤는 AIP 이민이나 유학으로 가족이 함께 들어가는 경우를 비롯해서 어학원 입학시 자녀무상 교육이 가능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캐나다 컬리지 입학 FAQ
- 캐나다 컬리지 입학시 영어 준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컬리지 입학에 필요한 영어 수준은 IELTS 6.0 또는 6.5 이상입니다. 그러나, 실제 학교생활에서 체감하는 영어는 더 높은 수준을 요구합니다. 먼저, 입학 조건의 영어 실력을 갖춘 후 Essay나 Reading 실력을 향상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회화는 학생들과 교감 하며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야 합니다. - 캐나다 컬리지 과정은 몇 년이 걸리나요?
기간은 프로그램에 따라서 다릅니다. 수료 과정은 보통 6개월~12개월, 디플로마 과정은 학사 프로그램보다 훨씬 짧습니다. 캐나다의 많은 디플로마 과정은 1년에서 3년까지 다양합니다. - 캐나다 재학중 몇 시간 일할 수 있나요?
유학생은 주당 최대 20시간까지 파트타임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캐나다 컬리지 유학은 실무 중심의 기술 습득이 가능하고 졸업 후 받는 PGWP 취업 비자를 활용한 이민이 가능합니다.
또한, 4년제 대학 편입학을 위한 최적의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목적에 맞는 학교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성공적인 캐나다 컬리지 유학 생활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함께 참고 하실 캐나다 유학 및 이민 정보 글
• 캐나다 이민 종류와 주정부 PNP 신청방법
• 캐나다 학생비자 준비하기
• 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