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LMIA 기본정보

캐나다 LMIA의 뜻을 알고 있나요? 캐나다 취업비자 신청과 이민 신청시 LMIA! 이번 글에서는 캐나다 고용주가 노동청에 신청하는 LMIA 용어에 대한 설명과 기본사항을 안내합니다.




캐나다 LMIA 뜻?

LMIA
LMIA 승인레터 샘플

LMIA(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는 캐나다 고용주가 외국 노동자(TFW: Temporary Foreign Worker)를 고용하기전 캐나다 노동청으로부터 외국인을 고용에 관한 평가와 심사 후 받게는 노동시장 영향 평가서 또는 외국인 고용 허가서를 말합니다.

즉, 캐나다 사업주의 입장에서는 외국인을 고용해야하는 필요성을 요청하는 것이며 캐나다 정부 노동청은 고용주가 외국인을 고용함으로써 발생되는 고용 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평가하는 것 입니다.

LMIA 신청은 고용주가 캐나다내 구직 활동 후 내국인 고용이 불가능 할 때 노동청에 신청 후 심사를 통해 발급 됩니다.

외국 노동자는 LMIA 승인을 받으면 취업비자 신청에 이용할 수 있으며 영주권 신청시에 직업군에 따라 50점(NOC TEER 1, 2, 3) 또는 200점(NOC TEER 0)의 가산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LMIA 종류와 지원 상한선

캐나다 취업비자 종류는 큰 범주에서 고용주의 정보가 필요한 Closed Work Permit과 고용주 정보가 필요하지 않는 Open Work Permit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때, Open Work Permit은 LMIA 없이 신청 가능한 취업비자에 해당됩니다.

반면, Closed Work Permit 취업비자를 신청할 경우에는 LMIA가 필요합니다.

고용주가 노동청에 LMIA를 신청 할 때 외국 노동자와의 고용계약서에 명시된 직종, 근무시간, 급여 등은 Low-wage position과 High-wage position으로 구분하여 직종, 계약기간, 고용인원(Cap)에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LMIA-급여기준
각 주별 평균임금기준

Low wage Position의 직업은 통상적으로 1년 정도 계약을 하게되며 취업비자 신청용으로 불리고있습니다.

반면 High Wage Position은 Permanent Residentsms 2년 계약이며 영주권용으로 분류되고 고용인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더불어, 코로나로 인해 2022년 4월 4일부터 High Wage Position은 최대 3년의 고용 기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LMIA
Permanent Resident 스트림

Low Wage의 경우 고용 가능한 외국인 직원 수는 직원 규모가 10명 이상일 경우 20%범위 입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직종은 비율 상한선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 농업 관련 직종
  • 농장 관리자/감독자 및 전문 가축 근로자(NOC 80020, 80021, 82030, 82031, 84120)
  • 농장 노동자, 종묘장, 온실 근로자, 수확 노동자(NOC 85100, 85101 및 85103)
  • 의료기관 간병 (NOC 31301, 32101 및 33102)
  • TFW 영주권 지원을 목적으로 제출하는 경우
  • 각 주 평균 임금 이상의 급여를 제공하는 TFW를 위해 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
  • 120일 이내의 이동성이 높거나 성수기 임시 직종에 해당되는 경우 또는 120일 이상 진행되는 이벤트인 경우
  • 270일을 초과하지 않는 계절 근로산업 Low-wage positions


캐나다 고용주 LMIA 신청절차

외국인 고용이 필요한 캐나다 고용주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LMIA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먼저 고용주는 캐나다 내국인 고용을 위해 노동청 Job Bank를 포함한 총 3군데 사이트에 구인정보를 최소 28일 이상 등록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도 구인이 어려운 경우 신규 이민자, 장애인, 청소년 등의 단체 등에 구인 활동과 캐나다내 외국인 근로자가 영주권을 전환하는데 도움되는 구인활동을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활동에 따른 결과를 The department of Employment and Social Development Canada (ESDC)에 보고합니다.

이때, Job Bank에 지원한 캐나다 구직자가 있다면 우선 고용을 해야하며 고용하지 않은 경우 각 지원자에 대한 고용불가 사유를 신청서에 기입하여 제출합니다.

이후 노동청 심사관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그 내용을 확인 후 승인여부(Positive)를 결정합니다.


LMIA

위와 같이 심사 후 승인된 LMIA 서류에는 NOC 코드, 직업, 학력, 고용기간, 임금 등이 각각 표기 되어 있습니다. 즉, 고용주가 구인 하고자하는 포지션에 필요한 요소들과 구직자의 학력과 경력이 일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용주 조건

고용주가 LMIA를 신청하기 위한 조건은 주(Province)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BC주와 ON주의 대도시에 위치한 사업장은 지원 가능 인원이 정해져 있습니다. 특히, 온타리오주는 회사 매출규모가 정해져 있습니다.


구분BCABONMB
사업체 운영기간1년 이상
2년 이상(Semi-skilled)
해당없음3년 이상해당없음
매출조건해당없음해당없음광역 토론토: 100만불
광역 토론토 외곽: 50만불
해당없음
직원 규모(Full-time)광역 밴쿠버: 5명
광역 밴쿠버 외곽: 3명
해당없음광역 토론토: 영주권 5명
광역 토론토: 영주권외곽: 3명
해당없음

ON주의 경우 광역 토론토내에 위치한 회사는 3년 이상 운영이 되는 곳만 가능하며, 년간 매출이 100만불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사업장에서 캐나다 영주권자나 시민권자인 직원 5명(풀타임)명이 근무해야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반면, 광역 토론토 외곽의 회사는 매출 50만불과 3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해야 합니다.

BC주의 경우 같은 직원수는 영주권 여부에 상관없이 광역 내에서는 5명, 광역 밴쿠버 외에는 3명의 직원이 고용되어 있어야 하지만 회사 매출조건은 없습니다.

사스카츠완은 1년 이상 운영이 된 사업장에서 외국인 고용이 가능하며 고용주가 주정부 이민국에 사전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 절차 (COR: Certificate of Registration)가 필요합니다.

알버타주 및 마니토바주는 고용주의 매출 기준은 없습니다.


취업시 LMIA가 필요없는 경우

캐나다 고용주가 외국인 근로자를 구인할 경우 LMIA 지원이 필요함이 원칙이고 노동자를 이 서류를 활용하여 취업비자를 신청합니다.

하지만 아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고용주의 LMIA 지원없이 취업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 캐나다(IEC) 카테고리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하는 경우
한국-캐나다 FTA에 따른 전문직종
▪ 캐나다에 지사, 자회사 또는 계열사의 주재원 비자
▪ 캐나다 영주권 전환시 Bridging Open Work Permit
▪ 유학 후 신청하는 PGWP
▪ 배우자 취업비자


지금까지 살펴본 LMIA는 캐나다 취업이나 이민을 준비하는 구직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이민을 고려한다면 주정부 PNP까지 연결되기 때문에 신청자의 상황에 맞는 지역 선택과 희망 직업에 대한 경력과 학력 그리고 영어 준비를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을 추천합니다.


유용한 글

캐나다 비자 종류(취업, 학생, 방문)
캐나다 이민종류와 자격
캐나다 학생비자 제대로 준비하는 방법


Leave a Comment